미래창조교육연구원은 어떤 기관인가요?
한 사람의 일생은 현실자아와 이상자아, 그리고 주변을 둘러싼 환경과 각인된 경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흘러갑니다. 국내외적으로 교육학과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인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MBTI, DISC, 에니어그램, NLP 등 많은 이론과 검사프로그램이 있으며, 각각의 초점과 목적은 조금씩 다릅니다. 본 연구원은 한국인적성평가원과 검사프로그램을 개편 통합하여, 사람들이 바다라는 인생을 항해함에 있어 등대와도 같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미래창조교육연구원의 검사는 신뢰할만 한가요?
아무리 잘 만들어진 검사라 해도 그것이 사람의 능력이나 특성을 진단하는 것은 완벽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감자의 무게>를 단다든가, <서울에서 천안까지의 거리>를 재는 것처럼 변함없고 눈에 보이는 것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을 뿐더러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사람의 마음이나 정신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첫째는, 검사가 얼마나 적절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타당도>라고 하며, 검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얼마나 적절하게 만들어져 있는가를 가리킵니다.
두번째는, 검사가 얼마나 믿을만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검사 자체를 믿을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저울로 호박 한 개의 무게를 달았는데, 똑같은 호박임에도 어제 달았던 무게와 조금 전에 달았던 무게, 그리고 지금 올려놓았을 때의 무게가 각각 다르다고 하면, 그 저울은 정확한 저울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시기나 대상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검사라면 좋은 검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믿을만한 정도 <신뢰도>를 r이라 하고, r = 1.0에 근접하면 좋습니다 . 본 연구원 검사의 신뢰도는 r = 0.7 정도로 상당히 좋은 진단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검사를 표준화한 과정이 믿을 만한가 하는 점입니다. 만일 전국에 있는 <다섯 살짜리> 어린이들의 지능을 측정한다고 하면서, 서울 성동구에 있는 어린이들로만 표본을 삼았다면 그 결과로 나온 수치를 전국에 있는 <다섯 살짜리> 어린이들의 평균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결국 표본을 선정하는데 얼마나 공평하게 선정하였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과 다른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는, 검사가 얼마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용하기에 편리한가 하는 문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검사라 할지라도 쓸모가 없거나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면 휴지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래창조교육연구원의 <CREI 검사>는 매우 실용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여러 가지 특성을 한꺼번에 진단할 수 있는 검사가 있다면 실용성에 있어서 더욱 좋은 검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학생 및 일반 기업체에서 직무적성 검사가 어떤 도움이 되나요?
기존의 적성검사가 개인의 적성파악이나 부서배치 자료에 그쳤던데 비해, 직무능력검사는 입사전형에서 당락을 가려내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으며, 서류전형 대신 SSAT를 통해 지원자의 당락을 판단하는 삼성을 비롯하여 LG, 대우 등 주요 대기업들이 직무능력검사 실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적성검사는 크게 능력적 측면과 성격적 측면을 검사하는 두종류로 구분할 수 있고,능력적 측면을 평가하는 도구로 기초직무능력검사로 지칭될 수 있는데 기초직무적성검사, 기초직무능력검사, 종합적성검사, 직무능력평가 등으로 기업에 따라 달리 불리고 있으며,직무적성검사를 도입한 많은 기업들은 시험결과를 등급화하여 신입사원 채용도구 및 직무배치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검사유형과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검사 유형은 유아 만 4세부터 성인까지 검사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상단의 [신청하기] 메뉴에서 원하시는 유형을 선택하시면 자세히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검사비용은 얼마이며, 어떻게 결제를 하나요?
단체는 별도로 부여받은 인증번호를 사용하면 검사가 가능합니다. 개인이 검사 보는 경우에만 별도의 결제를 필요로 하며 검사 비용은 유아/학생의 경우 1회에 30,000원~100,000원이며, 성인은 1회에 50,000원 입니다.(vat별도)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결제, 핸드폰 결제, ARS, 가상계좌, 무통장 입금 방법 등이 있습니다
   검사 전 마음가짐은 어떻게 하나요?
검사 10분 전 심호흡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차분히 검사 자세를 갖추면 되며, 모든 유의사항을 차분히 잘 보시고 나서 40분~50분동안 진행하시면 됩니다.
   검사를 마치면 검사결과는 언제쯤 알수 있나요?
개인검사자(온라인검사자)의 경우 답안지 제출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결과분석이 이루어지며, 결과확인은 홈페이지 메인에서 결과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검사전에 준비사항이 있나요?
준비물은 직무적합, 직무자질 검사시 계산을 요하는 문제가 많으며, 필기도구와 종이가 필요할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단, 계산기 사용은 금합니다. Off-line의 경우 OMR 기입이 잘못 되었을 경우 수정테이프로 수정 가능합니다. 숫자나 마킹 부분에 정 확히 까맣게 칠해 주셔야 제대로 기계가 판독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검사 신청하기를 통해 검사프로그램 팝업창을 보시면 각 유형별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각 단계마다 검사 시간이 정해있습니다. 시간을 중간 중간 꼭 체크하셔서 검사 시간 안에 모든 문제 를 푸시면 됩니다. 시계가 없을 경우 온라인의 경우 남은 시간이 카운팅되며,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답안이 제출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최종문제를 푼후에 약간의 수정시간이 주어지니 미처 못푼 문제는 이때 푸시면 됩니다.
   상담은 몇번 받는게 좋을까요?
부모님이나 주변에서 볼 때 상담이 필요하나 정작 본인은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아이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도와주 려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풀이 도중 화면이 안넘어갑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CREI 검사는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검사문제를 풀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간혹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회원님들중 컴퓨터 성능이나 서버와의 통신이 불안정할 경우 이러한 현상이 일어 나게 되는데 이 경우 조금 기다리시면 페이지를 다시 갱신합니다. 만일 오랫동안 페이지가 멈춰있다면 Backspace키를 눌러 바로 앞문제 부터 문제를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