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사고력 이렇게 키우자-1
창의사고력 학습이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학습이다. 교과 학습 외에 다양한 학습 및 실험활동 등 답을 찾아가는 전개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가는 것이다.

올바른 창의사고력 학습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 스스로 어떤 문제인지를 인식하고, 그 문제에 대해 해결 방안을 검증, 도출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과목과 과목을 서로 연관 짓는 학습뿐만 아니라 공동학습, 체험학습, 실험, 토론 등을 통해 꾸준히 훈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창의사고력 발달에 필요한 4가지 기능 및 훈련법

△ 유창성

유창성은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기능을 가리킨다. 유창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하나의 정답을 얻어내려고 하기 보다는 정해진 시간 안에 다양한 답변을 유도하고 생각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가진 먹을 것’ ‘가늘고 긴 모양을 가진 것’ 등 일정한 범주를 정해 놓은 뒤 생각해 말하게 하면 아이의 두뇌회전 속도를 가속화하는 효과가 있다.

△ 융통성

한 가지가 아닌 다양한 범주 내에서 폭넓게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능인 융통성이 높은 아이일수록 발표능력과 토론능력이 좋다.

융통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한 가지 사물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훈련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능력을 키워주며, 광범위한 시각을 갖게 되어 생각의 폭이 넓어지는 데 도움을 준다.

△ 독창성

남과 다른 자신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기능인 독창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의 틀을 깨고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정답과 벗어난 답변을 해도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주고, 평소에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 정교성

정교성은 자신의 생각을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표현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아이에게 정교성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논술 및 미술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이는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언어나 그림으로 표현해봄으로써 상황에 대한 의견과 상상력을 다듬게 돼 정교성과 독창성을 동시에 훈련하는 효과가 있다.

글 / 김미현 교육 전문 기자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