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을 이용한 좋은 책 읽기
1. 많은 책들 중에서 아이가 관심 갖는 책부터 차근차근~!

도서관 이용을 즐겁게 유도하고 싶다면 아이가 원하는 책을 읽도록 내버려둔다.

서가를 거닐며 아이 스스로가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보이는 분야를 자유롭게 접하고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억지로 골라 놓은 책을 의도적으로 읽기를 강요하는 경우 책을 기피하게 된다. 특히 권장도서를 강요하는 것은 아이가 책을 멀리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아이 스스로 읽을 책을 고르고 그것을 인정하다보면, 자연스레 독서 습관이 넓고 깊어진다. 독서 수준이 또래보다 낮은 아이는 자녀가 좋아하는 분야의 쉬운 책부터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도서관은 엄격하게 선발한 도서를 가장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주제별, 형태별로 정리해 놓은 탓에 잘 활용하면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가족이 함께 도서관 가는 날을 정기적으로 정해서 주말 나들이 하기

책 읽는 분위기에 익숙해진 아이는 독서의 즐거움을 절로 깨닫게 된다. 이때 부모가 동반하거나 도서관을 함께 이용하는 또래 친구가 있으면 아이가 느끼는 즐거움은 배가 된다.

하지만 아무 계획 없이 가는 것보다 자녀와 함께 스케줄을 미리 정해 매주 한두 번 정도 도서관 가는 날을 정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

업무 피로로 힘들어하는 아빠도 한 달에 한번쯤 온가족 주말 나들이로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전시실, 영상실 등에서 열리는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 일정을 미리 파악해 온가족이 함께 다양한 문화체험도 즐겨보자.

온가족이 함께 읽고 싶은 책을 골라 감상평을 공유하는 것도 좋다. 도서관은 1인당 3~5권 정도로 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책장 한 칸을 비워, 한쪽에 대출책 코너를 만들어 보자.

아이들은 책이 자주 바뀔 때마다 흥미를 더하고, 부모들은 자녀가 어떤 책을 읽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남매나 자매, 형제들의 경쟁심을 유발해 다독 습관을 길을 수도 있다.

한 달에 한번쯤은 아빠가 사회자가 되어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읽어주거나 책 읽고 느낀 점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자.

▶TIP~! 책읽기가 즐거워지는 전문 도서관 best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서울 강남 국기원 근처에 자리한 지하 2~4층 규모의 도서관. 초등 및 청소년의 보충 학습 자료로 사용할 수 있게끔 교과서에 실린 책이나 관련 자료를 모아 놓은 학교교과 연계도서 코너도 있다. 또한 여러 나라의 도서를 모아놓은 외국아동자료실이 있어 만나기 어려운 외국 서적을 볼 수 있는 것도 장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관하며 둘째, 넷째 월요일은 휴관이다.

* 문의 : 02-3451-8000, 홈페이지 : www.nlcy.go.kr

<프랑스문화원 미디어 도서관>

서래마을에 위치한 프랑스 문화원은 미디어 도서관으로 프랑스 문화를 그대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곳. 불어를 배우는 것 외에도 샹송 CD를 들을 수 있으며, 이슈가 되는 프랑스 현대 소설과 만화, 잡지, 전문지 등을 구비해 놓고 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일요일은 휴관이다.

* 문의 : 02-317-8500, 홈페이지 : www.france.or.kr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도서·영상 정보실>

남산 아래 위치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안에는 만화를 좋아하는 어린이부터 어른들을 위한 이색도서관이 숨어 있다. 자녀가 도서관 출입을 꺼리거나 독서에 관심을 갖지 못할 경우 찾아가면 좋은 곳이다.

도서 정보실은 애니메이션을 그리는 데 필요한 자료집과 사진집 등 일반 대형 서점이나 도서관에서는 볼 수 없는 전문 서적들이 구비돼 있다. 영상 정보실은 국내외 애니메이션 6500여 편을 소장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만화책을 읽으며 추억에 잠기다 보면 아이의 기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주말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 문의 : 02-2020-2055, 홈페이지 : www.ani.seoul.kr

글 / 이계선 교육 전문 기자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