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주요 과목별 시험대비 전략 1
* 중학생 준비- 정답 ‘암기’보다 ‘이해’를

국어 – 교과서 본문 내용 잘 파악해야

국어를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과서를 많이 읽는 것이다. 모든 문제의 정답은 교과서에 있기 때문이다. 본문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해야 글의 의도, 주제, 구성 등을 이해하고 유추할 수 있다. 교과서를 읽으면서 글의 종류와 특징을 구분하고 전체 줄거리와 중심 내용, 주제를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국어의 기초 지식인 맞춤법과 띄어쓰기, 문장부호, 수사법 등은 기본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또 중학 과정에서 처음 ‘생활 국어’라는 단원을 접하게 되는데, 이는 초등과정의 ‘말하기, 듣기, 쓰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실제로 글을 쓰거나 구술시험을 볼 때 유용하다.

영어 – 부정문, 의문문, 일반동사+‘s’, ‘There’ 사용법 학습

중학교 영어는 교과서가 총 15종으로 학교마다 다르고 문법 비중이 높아져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므로 교과서를 꼼꼼히 읽도록 한다. 특히 각 단원의 첫 페이지 하단의 학습목표를 꼭 확인하고, 거기에 나오는 문장은 암기한다. 교과서 본문이 끝나고 나오는 독해 문제는 시험에 자주 출제된다.

새로운 단어와 숙어는 영어사전을 찾아 단어장에 기록하고 예문을 함께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평소에는 재미있는 내용의 영어신문, 원서 등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말고사에서는 일반 동사의 부정문과 의문문, 3인칭 단수

현재일 때는 일반동사에 ‘s’ 붙이기, 감탄문과 명령문의 문장 유형과 ‘There’의 사용법, 비인칭 주어 ‘It’의 사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수학 –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함수 부분 중점 공부

중학 수학의 기본 뼈대는 1학년 때 완성되고 중학교 수학성적은 고등학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다른 과목보다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데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중학 수학을 잘하려면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면 안 되고, 공식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응용되더라도 풀이가 문제 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서술형 평가의 도입으로 풀이 과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풀이 과정을 쓰면서 문제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고 계산 착오를 예방하며, 부호와 숫자를 사용하는 법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문제집은 교과서별로 여러 권 준비해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접하는 것이 좋다. 기말고사는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함수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

과학 – 실험 과정∙결과 이해하면 효과적

처음 나오는 개념이나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공부의 지름길이다. 기본개념을 잘 풀어서 설명한 교재를 선택해 교과서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 서술형 평가의 도입으로 단순히 정답을 구하는 문제보다는 원리와 실험 과정, 결과를 묻는 문제가 부쩍 늘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 이론을 확실히 파악하고 실험 과정을 유심히 살펴보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특히 실험 결과를 표나 그래프로 제시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니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서술형 문제는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에 대해 특징 위주로 간단히 요약하는 학습법이 필요하다.

사회 – 큰 흐름 정리 이해가 우선

교과서를 소설책 읽듯 거듭 훑으면서 용어를 정리하는 한편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지도와 도표, 사진 등을 공책에 따로 정리해 나중에 다시 본다. 연도를 암기할 때는 전후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 지역을 암기할 때는 주변에 중요 지역은 어디가 있는지를 연관지어 큰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참고서 등을 활용해 예상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검증해본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