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주요 과목별 시험대비 전략 2
* 고등학생 준비> 오답노트 문제풀이 위주로

국어 – 구조 분석 및 모범답안 효과적

교과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파악한다.

특히 문학 제재와 비문학 제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쌓아 둔다. 국어 지문은 서론-본론-결론 구조를 분석하고, 찾는 연습을 한다. 또 교과서의 학습목표, 단원의 길잡이, 단원의 마무리, 알아두기 등에서 서술형이나 논술형 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모범 답안을 만들어 본다.

영어 – 교과서 어휘, 숙어 완벽하게 암기

먼저 ‘어휘’는 교과서에 나와있는 어휘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고등영어의 뒷부분에 부록으로 제시되어 있는 어휘를 참고하고 기본적인 숙어를 암기한 후 문제풀이를 통해 공부한 어휘를 완벽하게 학습한다.

‘문법’은 교과서 지문에 나와 있는 문장과 관련된 문법사항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반복 학습한다. ‘듣기’는 각 상황에 쓰이는 어휘 표현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세부 내용보다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를 위주로 패턴을 익히는데 주력한다.

또 ‘말하기’는 들려주는 대화의 상황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이어질 표현에 대해 추론하는 훈련을 한다. ‘읽기’는 기본 어휘를 제대로 익히고, 유형별로 글을 읽어보면서 쓰이는 어휘나 표현이 무엇인지를 판단한다.

긴 문장이 제시되었을 때 글의 구성 방식이나 글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읽고 이를 단위별로 나누어서 해석해본다.

수학 – 오답노트 반복 학습하면 도움

오답노트를 만들어 틀린 문제는 반복해서 풀어본다. 기본적인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문제가 출제된 단원의 개념이 아니더라도 예전에 배운 기초 개념들이 항상 적용될 수 있으므로 각 단원의 중요개념들을 반드시 알아둔다.

수학문제는 공식을 꼭 외우지 않아도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르고, 공식 자체를 외우기보다는 그 공식이 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쓰이는지에 더욱 중점을 두고 공부한다.

과학 – 도표, 그래프, 실험 통해 원리 파악해야

도표, 그래프, 실험 등을 꼼꼼히 보고, 핵심적인 내용이나 그 원리를 파악한다. 물리, 화학은 기본 원리를 적용시켜서 논리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많다. 문제를 풀며 원리를 적용하는 연습을 많이 한다. 생물, 지구과학은 머릿속에 있는 과학적 지식을 그대로 물어보는 것들이 많다. 여러 번 반복해서 보고 이해하고 암기는 필수다.

사회 – 핵심 사항 정리 후 문제집 풀이

먼저 교과서를 보면서 핵심 사항을 뽑아 여백에 메모하는 등 중요 개념 위주로 이해한다. 교과 내용을 집중 정리했다면 문제집 위주로 공부한다. 어려운 부분은 그때 그때 교과서를 찾아 정리해 놓는다. 많은 문제를 풀어 문제 적응력을 높이고 틀린 문제 위주로 오답노트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사탐 과목의 최종 정리는 내용 요약을 다시 보는 것이다. 문제 풀이는 실전 감각을 유지하는 정도면 된다. 개념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면 책을 찾아보고 이해하고 암기해야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