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후 약점 분석노트 만들기
약점 분석 노트는 흔히 말하는 오답노트와 비슷한 것이다. 그런데 오답노트는 시험에서 틀린 문제만을 강조하는 느낌이 강해서 오답노트를 만드는 진정한 의미와 목적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신 약점 분석 노트는 시험에서 틀린 문제뿐만 아니라 정확히 알지 못했는데 운 좋게 맞춘 문제 또는 맞추고 틀리고에 상관없이 매우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는 ‘좋은’ 문제를 정리해 놓는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1. 과목별 노트를 마련하자~!

약점 분석 노트는 학년이나 학기 단위로 한권씩 만드는 것보다 과목별로 만들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연결되게 하는 것이 좋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이 심화되기 때문에 갈수록 어렵고 복잡해지긴 하지만 기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은 똑같다. 그러니 초등학교 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내용은 중․고등학교 때도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으며 시험에서 틀릴 확률도 높다.

과목별로 약점 분석 노트를 만들면 이번 시험에서 틀린 문제가 지난 번 시험에서 틀린 문제랑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는 지를 보다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과목별 공부 전략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된다. 자신이 특히 더 어려워하는 단원이나 문제 유형에 대해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약점 분석 노트는 일반 노트보다는 스프링 노트를 이용하자

그래서 한 쪽 면에는 시험문제를 다른 한 쪽 면은 정답을 포함한 해설을 적고 학습을 할 때는 정답과 해설면을 접은 상태로 진행하자.

2. 시험지를 한 장 더 구하거나 복사하자~!

아이의 시험지 원본은 훼손되지 않도록 따로 묶어 놓고 약점 분석 노트를 위한 또 다른 시험지를 준비하자. 긴 지문을 가진 문제나 사진이나 지도가 포함된 문제들이 있을 수 있기에

옮겨 적기 보다는 통째로 복사할 수 있도록 하자.

약점 분석 노트에는 아이가 틀린 문제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맞춘 문제나 핵심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문제도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를 다 쓰는 것보다는 오려서 붙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약점 분석 노트에 문제를 붙일 때는 한 면에 1~2문제만을 붙여서 문제와 문제 사이에 여유 공간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여백이 있는 경우 나중에 유사한 문제를 풀거나 심화된 내용을 배울 때 그 내용을 첨가해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요한 것은 붙여 놓은 문제에는 정답이 표시 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쓴 답도 표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복사를 하기 전에 정답과 아이가 쓴 답을 깨끗이 지울 수 있도록 하자.

문제를 붙이지 않은 다른 면에는 교과서 해당 페이지, 내가 쓴 답, 정답, 틀린 이유, 다음에 틀리지 않기 위한 방법, 핵심 내용 등을 아이 스스로 생각해서 적도록 도와주면 된다. 실수로 틀린 문제를 제외한 다른 문제들은 그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나 배경 지식을 교과서, 참고서, 백과사전, 인터넷 등에서 찾아서 옮겨 적는 과정을 통해서 더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할 수 있다.

약점 분석 노트는 만드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시험 보기 전에 예전에 만들어 놓은 약점 분석 노트를 보면서 자신의 약점을 다시 한 번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특히 학년이 바뀌거나 중고등학교 들어가서 유사한 단원을 심화된 수준으로 다시 배울 때는 과거에 만들어 놓은 약점 분석 노트가 큰 힘을 발휘한다.

초등학교 때는 약점 분석 노트 만드는 과정을 부모가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서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 이명경 한국집중력센터 소장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