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흥미 탐색을 통한 진로 교육
직업심리학자 홀랜드는 직업 흥미를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 하였다. 하나씩 살펴보며 우리 아이가 어느 유형에 속하는 지 짐작해 보자.

첫째 유형은 현장형이다.

현장형의 사람들은 현장에서 몸으로 부대끼는 활동을 좋아하고, 사람보다는 동물이나 도구 혹은 기계를 가지고 하는 일을 좋아한다. 그러니 도구, 기계, 장비 혹은 식물과 동물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술을 남들보다 빨리 배우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또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좋아한다. 현장형에게는 경찰관, 운동코치, 항공기 조종사, 토목 공학자, 요리사, 동물 사육사, 군인, 엔지니어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린다.

둘째 유형은 탐구형이다.

이들은 수학이나 과학 문제를 풀거나 연구하는 것을 좋아하고 무엇이든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정확하고 과학적이기 때문에 똑똑해 보이기도 하지만 사람들과 어울려서 무엇을 함께 하기보다는 혼자서 생각을 하거나 책 보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사교적이지는 못하다. 탐구형은 물리학자, 수학자, 심리학자 같은 학자가 되거나 발명가, 의사, 약사, 과학교사, 기상 관측사 같은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셋째 유형은 예술형이다.

예술형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재료를 이용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예술형의 사람들은 미술, 드라마, 공예, 춤, 음악, 글쓰기 같은 창조적인 활동들을 좋아하고, 자유롭고 독자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대신 순서가 엄격하게 정해져 있는 활동이나 틀에 박힌 반복적인 활동은 아주 싫어한다. 예술형은 순수 예술가, 사진가,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인테리어 디자이너, 광고 기획자, 무대감독, 방송 연출가, 만화가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린다.

넷째 유형은 사회형이다.

사회형은 다른 사람을 보살피거나 교육하면서 보람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에게 돌아오는 돈이나 이익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즐겁게 해 주는 데는 탁월하지만, 기계를 만지거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활동은 싫어한다.

사회형은 교육학자, 사회사업가, 상담심리사, 교사, 언어치료사, 레크리에이션 강사, 간호사, 유치원 교사 등의 직업에서 유능한 모습을 보인다.

다섯째 유형은 진취형이다.

진취형은 사람들을 이끌고 설득하는 것을 좋아한다. 정력적이고 의욕적이며 활동적이기 때문에 늘 분주하게 움직이는 편이고 물질이나 아이디어보다는 사람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사람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수 있게 독려하고 이끄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때로는 지배적이고 통제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진취형은 정치인, 사업가, 기업의 임원중에서 많고 변호사, 기자, 국제회의 전문가, 상품 판매원, 레스토랑 관리자, 이벤트 전문가 같은 직업을 갖는 경우도 많다.

여섯째 유형은 사무형이다.

사무형은 숫자, 기록, 기계 등의 일을 좋아하고, 정리정돈을 좋아한다. 세밀함이나 꼼꼼함을 필요로 하는 일이나 계획을 세워서 단계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을 잘 한다. 사무형은 변화가 크지 않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하고 싶어 하고 지시가 명확하지 않은 일이나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 일은 힘들어 한다. 사무형은 공인 회계사, 의료기술자, 공무원, 은행원, 도서관 사서, 박물관 안내원, 비서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린다.

평소 아이의 특성을 잘 관찰하면서 아이와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나누다 보면 아이가 어떤 직업 흥미를 갖는 지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진로 교육을 할 수 있게 된다. 또 이러한 진로 교육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면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글/ 이명경 한국집중력센터 소장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