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바로보기
한 학기 성적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수행평가를 합해서 구성된다. 수행평가는 미제출 시 필기시험에서 수십 점을 잃는 것과 같은 손해를 보게 된다. 성적을 좌우하는 수행평가에서 만점을 받는 전략을 알아보자.

수행평가는 과목별, 학교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평균 20∼30%의 점수비중을 차지한다. 내신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평가이다. 수행평가는 지필고사 외에 수업 태도나 참여도, 수업 내 학습활동 등이 반영되므로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길러두는 것이 좋다. 어떤 과목이든 재미있고 개성 넘치게 자신의 과제물과 의견 그리고 실력을 표출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국어나 논술의 경우 실질적으로 평소에 책을 많이 읽은 학생은 토론이나 글쓰기 평가에서 보다 나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 다른 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다.

사회 수행평가의 경우 신문이 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신문을 친숙하게 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재미있는 활동은 저학년에 적합하다. 신문 속의 사진으로 전, 후 장면 상상해 꾸미기. 기사를 만화로, 만화를 기사로 표현하기. 상업 광고를 활용해 공익 광고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는 것 등이다.

좀 더 깊이 있는 방법으로는 글쓰기를 통한 논술형이 있다. 신문, 책,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모은 뒤 그것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써 보는 것이다.

신문에 나오는 기사, 사회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사건을 스크랩하고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거나 특정 인물에 대해 같은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런 활동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겨 발표 등의 수행평가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체육, 음악, 미술 등의 예체능 과목은 대체로 수행평가 비중이 높아서 7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 실기평가를 생각하면 된다.

학기 초에 1년간의 수행평가 계획서를 학부모에게 안내해 준다.

예를 들어 음악에서 악기 연주 실력을 평가할 경우, 주어진 수업 시간 내에 열심히 배운 학생이면 누구나 연주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다.

미술 기초가 탄탄한 학생은 그리기 평가에서 같은 시간을 배워도 성취도가 조금 높을 수는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큰 차이는 없다. 예체능의 경우에는 주말과 휴일을 이용해 틈틈이 익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다.

학생의 실력은 곧 최대한 성의와 적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선생님들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에게는 저마다 각자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적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수행평가의 의도는, 학생의 능력에 맞게 성의 있게 적극적으로 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노력하는 이미지를 선생님에게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음악의 경우 노래를 못 부르더라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부르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과제를 낸 선생님들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선생님들은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지는 않는다. 저마다의 역량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과제를 내면 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성의를 보이는 것이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과제를 낸 선생님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관련 단원의 학습목표를 잘 읽고 그에 맞게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또한 제출기한을 지키는 것도 잊지 말자. 아무리 잘 했어도 날짜를 넘겨버린 것은 의미가 없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