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의 첫 관문 ‘자기소개서
1. 일기를 꾸준히 써라

일기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기 때문에 일기를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경험, 희망, 꿈, 적성 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일기쓰기를 꾸준히 하는 것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밑 거름이 된다.

2. 나 자신의 특징을 알자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에 대한 마인드맵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장점, 단점, 성격, 꿈이나 목표, 학교 성적 등등 자신의 모습에 대해 매 년 또는 매 학기별로 기록해 보자.

3. 솔직하게 시작하자.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성장 과정, 자신의 성격 등의 서술로 시작한다.

자신의 성장과정은 성장과정 중 특별한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자신의 성격에 대해서는 자신의 장단점을 단순하게 기록하기 보다는 사례를 중심으로 왜 장점과 단점으로 생각하는지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쓴다. 단점의 경우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한 설명을 같이 쓰면 좋다. 자신의 개성이나 특별한 재능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설득력 있게 쓰면 된다.

4.구체적이고 연관성 있게 쓰자.

자신의 성격과 적성, 지금까지 공부와 활동들을 자신의 진로와 구체적으로 연결하여 쓰도록하자. 이것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지원동기와 앞으로의 계획이다.

자신이 아무리 좋은 장점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과 공부를 했어도 자신이 지원하는 대상과 연관성이 없다면 소용이 없다. 자신의 진로가 지원한 학교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꼭 서술하도록 한다.

학교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명한 이유와 지원하기 위한 노력, 합격하면 어떤 식으로 학교생활을 하겠다는 계획과 각오는 추상적인 말보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사실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보다는 “토플 몇 점 이상을 따겠으며 이 점수를 내 장차 진로에는 어떻게 활용할 계획이다”라는 식이 좋다.

5. 객관적인 증빙 자료를 제시하자.

자기의 이야기를 하나씩 기록해 나가다 보면 누구에게나 특별한 경험이나 재능은 있다.

입학사정관에게는 이러한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증빙자료를 제시해줘야 한다.

객관적으로 평가되어진 사실이 없으면 과대 포장되었다고 오해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영어에 말하기에 자신이 없었는데 오랜 시간의 노력으로 원어민과 의사소통하는 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영어능력을 키웠다면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영어토론대회 혹은 영어Speaking 대회에 나가 상을 받았다든가 TOSEL이나 IBT 등의 높은 점수가 자신의 구체적인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가 자신의 흥미나 적성과 잘 어울린다는 증빙자료를 제시하도록 한다.

6. 충분한 시간을 갖고 여러 번 수정하자

자기소개서는 국제중, 특목고, 대학에 입학하기위한 1차 관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평소에 여러 차례 써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먼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내용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여러 번 수정 하도록 한다.

제출하기 전 부모님이나 국어 선생님 등의 도움을 받아 내용을 다듬을 수 있도록 하며 최종적으로 자신이 직접 입학사정관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소개서를 평가해보도록 하자.

7. 작성의 기본을 지키자.

아무리 글의 내용이 좋아도 기본적인 사항을 지키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없다.

그러므로 글을 쓸 때는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통해 간결하고 분명하게 쓰자.

또한 소개서의 첫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또박 또박 정성스럽게 쓸 수 있도록 한다.

작성 전 지원하는 학교가 제시하는 규격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하며 제출하기 전 띄어쓰기와 맞춤법은 3번 이상 확인하도록 하자.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