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의 3단계 일정표 작성하기
◆1단계 - 시험 보기 전의 기록

-전체 시험 일정 기록

중․고등학생의 경우 보통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5일까지 시험을 치르게 된다. 그러므로 시험 일정이 발표되면, 전체 시험 일정을 반드시 기록한다.

-과목마다 필요한 교재 정하기

과목마다 교과서, 문제지, 참고서, 기출문제지 등 필요한 교재를 정해서 기록한다. 시험 범위에 해당되는 범위와 관련된 도서 목록도 함께 적는다.

-시험 범위 기록

과목별 시험 범위를 정확히 기록한다.

-공부 기간

국어 수학 사회 등 공부 시간이 비교적 많이 소요되는 과목이나 자신이 없는 과목은 보다 여유 있게 기간을 정한다.

학생마다 성향의 차이는 있어서, 자신이 있고 없고 어려운 과목을 먼저 공부해야 능률이 오를 수도 있고, 늘 고득점이 예상되는 비교적 자신 있는 과목을 먼저 한 뒤에 어려운 과목을 해야 공부가 잘될 수도 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어렵고 자신 있는 과목을 먼저 충분히 한 후에 쉬운 과목을 뒤에 배정해야 큰 무리가 없다.

-이전 점수 vs 목표 점수

전 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적고, 목표 점수를 적는다. ‘더 잘봐야지!’라고 머릿속으로 생각만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으로 목표 점수를 적으면 긴장감도 들고, 목표 의식도 확실해지는 효과가 있다.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 혹은 과소평가해서 터무니없이 높게, 혹은 낮게 잡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과목별 체크포인트

특정 과목 성적이 올랐거나 성적이 떨어졌다면 그 이유가 뭔지 솔직히 적는다. ‘시험 문제가 쉬웠다’, ‘더 열심히 공부했다’ 등의 간단한 메모라도, 다음 시험 볼 때 활용 자료가 될 것이다.

◆ 2단계 - 시험 중의 기록

-하루 공부할 과목을 2개 이상 정한다

한 가지 과목만 하면 쉽게 싫증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어렵고 머리 아픈 과목과 재미있고 자신 있는 과목을 섞어서 효율성을 고려하여 분배한다.

-공부할 범위와 시간을 정한다

공부할 과목과 단원 제목만 적어놓은 정도가 아니라 당일 해야 할 범위, 예를 들어 교과서 10~20쪽, 문제지 1~2장 등 구체적인 양을 적는다. 동시에 분량 및 난이도에 따라 하루 시간표(오른편)를 그린다. 너무 자세하고 완벽하게 그리려면 시간 소요가 많으므로, 간단히 꼭 해야 할 공부 시간만 구별이 가도록 싸인펜이나 색연필을 이용한다.

-오늘의 평가

공부가 끝난 후 잠자기 전 매일 계획 실행 정도를 평가한다. 기타 공부와 관련된 오늘의 다짐 및 고쳐야할 점 등도 한 두줄 간단히 적어 본다.

◆ 3단계-시험이 끝난 후의 기록

시험 전에 세웠던 전체 일정표에 목표점수와 시험 결과를 기록하는 란을 만든다. 이 란에 시험 결과 점수를 적고, 목표 점수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점검한다. 과목별로 차이가 생긴 이유가 뭔지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메모한다.

다이어리 끝 부분에는 1년 네 차례 시험 기준으로 과목별 성적 막대 그래프를 그리도록 별도 란을 만든다. 1년 치 모두 작성하면, 과목마다 성적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가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