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잘 보는 공부 방법 Part-1
“ 시험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 ”

연우(중2)는 시험공부는 항상 열심히 하는데 공부한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다. 이럴 경우에는 시험공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무조건 공부를 하기 보다는 일단 자신의 공부 방법에 문제는 없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연우와 같은 고민하는 학생을 위해 시험을 잘 보게 하는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1. 효과적인 교과서 독서법

우선 교과서를 목차중심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는다. 전체내용을 파악하기위한 과정이므로 읽다가 모르는 것이 나와도 그냥 넘어 간다. 책을 속독한 뒤 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궁금한 것들을 종이에 메모해 본다. 다음은 밑줄을 그으며 읽어가는 정독단계 호기심이 있었던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는다. 주요 개념을 파악하고 있다가 모르는 말이 나오면 반드시 앞장으로 다시 넘어가 확인하도록 한다. 보통 이정도만해도 책 한권을 완전히 숙독한상태다. 다음은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암기과정이다. 큰 흐름을 머릿속으로 그린 뒤 그 내용을 도식으로 정리하고 주요내용이나 개념을 암기 한다 . 마지막으로 복습의 단계다. 교과서에 밑 줄쳐진 부분을 다시 한 번 읽고 암기 한 것을 다시 한 번 암기한다. 이 과정을 충실히 하면 기억이 2배 이상 오래 지속된다.

2. 학습 계획 짜기

(아침9시-11시 공부, 11시-오후1시 공부) 이런 식의 학습계획표는 실패하기 99%이다. 학습계획표는 공부, 휴식 등으로 막연하게 짤게 아니라 학습량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짜야한다. 학습계획표를 세우려면 큰 계획이 필요하다 우선 무슨 과목을 어떤 교재로 얼마나(공부량)공부할 것인지 정한다. 예를 들어 300쪽 분량의 수학문제집을 1달 동안 풀기로 했다면 "하루에 10쪽씩 공부 한다"는 30일 계획을 세우고, 학습계획표도 "아침 9시-11시는 수학문제집 10~20쪽을 푼다 " 식으로 짠다. 욕심만 앞서서 무리한 계획을 세우면 실천하기 어렵다. 만약 계획표대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그 이유를 분석해 실패 계획표를 세운다.

3. 노트 필기 법

노트필기의 목적은 자신이 적어 놓은 것을 나중에 다시 보면서 복습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글씨는 잘 쓰느냐 못쓰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자신이 읽을 수만 있으면 된다. 노트필기는 들여쓰기를 잘해야 된다. 노트필기는 수업 집중에도 도움이 된다. 선생님들의 강의를 하나도 빠짐없이 적는다는 생각으로 노트필기를 하면 수업 집중효과도 얻을 수 있다. 선생님이 정리한 것은 검정색, 자신이 보충한 것은 파란색, 중요한 것은 빨간색 등으로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색깔이 4개 이상이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