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잘 보는 공부 방법 Part-2

시험 잘 보는 공부 방법 Part-2
“ 시험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 ”

연우(중2)는 시험공부는 항상 열심히 하는데 공부한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다. 이럴 경우에는 시험공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무조건 공부를 하기 보다는 일단 자신의 공부 방법에 문제는 없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연우와 같은 고민하는 학생을 위해 시험을 잘 보게 하는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4. 집중력 향상법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우선 집중이 되지 않는 이유를 따져 봐야 한다. tv나 라디오 때문에 주변이 너무 시끄러워 소란스럽다면 스위치를 끄거나 다른 조용한곳으로 옮긴다. 개방된 공간보다는 폐쇄된 공간이 집중이 잘 된다. 또 개인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가 있다. 이 시간을 학습에 최대한 잘 사용한다. 잡념이 생기면 간단한 맨손 체조나 세면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책상에는 만화책이나 연예인 사진같이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모두 치우고 공부한다. 또한 학습준비물은 한 번에 완벽히 챙겨서 들락날락하지 않도록 한다.

5,효과적인 시험 준비법

시험 준비의 첫 단계는 시험시간표가 발표된 뒤 공부해야 할 과목 수와 어려운 정도에 따라 공부시간을 배분하는 것이다. 만일 영어가 어려울 경우 이틀 정도를 영어에 할애하고 나머지 과목은 하루씩 배정하는 등 자신의 수준을 고려해 공부 시간표를 짠다. 또한 교과서의 기본 내용을 정리하고 빠진 필기 내용을 보충하는 등 공부하기 전에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해둔다.

두 번째 단계는 정리한 내용을 보면서 핵심을 암기하고, 문제집을 풀어보고, 더 나아가서는 본인이 예상문제를 내어 풀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공부를 할 때에는 먼저 중요한 개념을 정리한 뒤 그에 따르는 세세한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예상문제를 만들 때에는 친구들과 서로 문제를 내고 답하는 방법도 좋다. 또한 이때 자신에게 취약한 과목이나 내용을 체크하여 보충을 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시험 전날과 당일을 위해 정리했던 내용과 문제집을 풀면서 틀 린 문제와 예상문제, 핵심개념을 다시 훑어보고 암기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 시험을 준비하면 교과내용을 2-3번 반복할 수 있는 반면,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 "벼락치기"로 좋은 성적을 기대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그렇게 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충실히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자.

6,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

시험을 치를 때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을 잘 봐야 한다는 강박적인 생각보다는 "내가 공부한 만큼 시험을 보겠다 "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좋다.

"도저히 모르겠다 "하고 포기하기보다 우선 마음을 가다듬고 차분히 생각해 보는 것이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7, 시험지 활용법

다음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시험지를 버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점수와 등수 확인에 집착해서 쉽게 좌절하기보다 오히려 자신의 학습 수준과 부진한 부분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 다음 시험에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다.

특히 1학기말고사나 학년말 시험을 준비할 경우에는 전에 배웠던 모든 학습 내용을 한꺼번에 복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때 지난 시험지를 보며 핵심내용을 정리하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