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과서 공부법 Part-1
영어는 기본으로 해야 한다는 세계화시대가 되었다. 영어 공부를 위해선 영어 학원이 필수라는 생각에 많은 학생들이 영어 교과서는 뒤로 한 채 학원수업을 위주로 영어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각종 입시에서 영어내신점수가 중요해지고 있어서 요즈음은 영어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공부가 강조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요즈음 영어교과서는 교과서만으로도 영어공부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있다. 영어교과서만 잘 활용하여도 기본적인 듣기 , 말하기 ,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 영어교과서를 통한 공부법을 알아보자.

영어 교과서 구성 확인하기

영어 교과서는 대부분 학습목표 - 다이얼로그(듣기, 말하기) - 쓰기 - 본문(읽기) - 문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목표에는 그 단원에서 배우게 될 주요 표현을 알려준다. 그래서 먼저 학습목표를 보고 핵심 내용을 확인하고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듣기

듣기는 수능영어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듣기공부를 위해 따로 교재를 준비할 것이 아니라 교과서의 듣기영역에 집중한다. 교과서의 듣기는 교과서 뒤에 대본을 실려 있다. 먼저 대본을 보기 전에 반복해서 듣고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 잘 들리지 않으면 반복해서 들릴 때까지 들어야 한다. 듣기는 매번 새로운 것을 들어야 실력이 늘 것 같지만 제대로 듣지도 못하는데 새로운 것을 들으면 효과가 별로 없다. 그대로 받아쓰기를 한다고 생각하고 반복학습을 한다. 하나의 듣기가 완벽히 들린다면, 비슷한 수준의 영어듣기도 쉽게 들릴 것이다.

교과서 듣기대본의 내용들은 듣기문제 , 빈칸 넣기 문제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상황을 이해하는 문제 등 시험에 자주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암기를 하는 것이 좋다.

쓰기

교과서에는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그 단원에서 배운 문법이나 표현을 바탕으로 문장을 완성하거나 , 글의 내용 요약하기 또는 주제 찾기 등으로 쓰기를 공부하도록 하고 있다. 처음부터 무리하여 쓰기를 하기보다는 배운 단어하나 , 문장 한 줄부터 써나가는 연습을 하고 , 점차 영어 일기나 영어 편지 쓰기 등으로 쓰기 능력을 향상시켜 나간다.

말하기

학교시험에 말하기 영역이 없어서 학생들이 소홀히 하기 쉬운 부분이다. 교과서의 말하기는 먼저 대화문을 주고 제시한 말로 바꾸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대화를 하도록 구성되어있다. 교과서의 대화문을 큰 소리 내어 읽고 연습하여 보자 . 또 친구와 번갈아 대화해보는 것을 말하기 실력을 늘려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