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중심 공부가 우등생의 지름길 Part-1
많은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보면 가장 중요한 교과서는 무시 한 채 문제집이나 자습서, 프린트 물 중심의 공부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상위 1%학생들의 공통적인 공부 방법은 교과서 중심의 공부법이다.

교과서가 공부의 중심이라 하면 많은 학생들이 어리둥절해 하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를 가지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상위 1%학생들의 교과서 공부법을 알아보자.

1, 교과서 보는 법

보통의 학생 대부분은 교과서의 본문에만 집중하여 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상위 1%학생들은 교과서의 모든 구성을 하나도 빠짐없이 살핀다.

교과서의 모든 구성요소는 서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서로를 연관 지어 이해하며 보는 것이 상위 1% 학생들의 교과서 보는 방법이다.

교과서 공부를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먼저 교과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교과서의 각 단원에는 단원의 제목과 함께 이단원에서 꼭 배워야 할 목표 , 가장 중요한 것을 정리한 학습 목표와 학습 개요가 있다.

단원의 제목을 보면서 앞으로 배울 내용을 생각하고 학습목표와 학습개요를 통해 중요하게 알아야 할 내용을 감을 잡는다.

그리고 목차를 훑어보면서 큰 흐름을 읽은 후에 교과서에 실린 이미지와 보충 설명을 참고하여 본문을 읽는다.

그러면 저절로 빠른 시간 안에 단원의 중심내용을 찾아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교과서를 본문에만 치중하여 보지 말고 교과서 전체를 읽어보자.

교과서의 전체를 읽으면서 큰 흐름을 잡았다면 , 이제 교과서로 기본 개념을 정리해 보자.

2, 교과서로 기본 개념 알기

최상위권의 학생들을 보면 교과서가 공부의 중심이 된다.

하지만 중하위권의 학생들을 보면 대부분 문제집 위주로 공부를 한다.

문제집위주의 공부는 문제의 원리를 알기보다는 맞고 틀리는 데만 신경을 쓰게 되기 때문에 올바른 공부법이 아니다.

문제집을 풀려면 우선 교과서의 내용을 훤히 알 수 있도록 공부를 해야 한다.

바로 교과서를 가지고 기본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다.

교과서는 단원의 학습목표를 통해 중심내용을 미리 알려주고 , 본문을 통해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각종활동을 통해서 개념을 익힌다.

그런 다음 연습문제로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따라서 교과서를 통해서 기본개념을 정리하고 교과서의 연습문제를 풀어봄으로서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 후 문제집을 푸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특히 하위권 학생의 경우 문제집 보다는 교과서의 연습문제를 반복해서 풀어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익히는 것이 좋다.

최상위 학생들이 가지는 공부 습관은 교과서로 기본개념을 정리하고 익히는 교과서 완전정복이다.

교과서로 기본 개념을 꼭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