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과서 공부법 Part-2
영어는 기본으로 해야 한다는 세계화시대가 되었다. 영어 공부를 위해선 영어 학원이 필수라는 생각에 많은 학생들이 영어 교과서는 뒤로 한 채 학원수업을 위주로 영어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각종 입시에서 영어내신점수가 중요해지고 있어서 요즈음은 영어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공부가 강조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요즈음 영어교과서는 교과서만으로도 영어공부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있다. 영어교과서만 잘 활용하여도 기본적인 듣기 , 말하기 ,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 영어교과서를 통한 공부법을 알아보자.

어휘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휘다 . 어휘를 공부할 때는 단어와 숙어를 뽑아 억지로 외우려 하지 말고 교과서의 말하기 읽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힌 후 암기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문장 자체를 외우는 것이다. 교과서에서 나온 새로운 어휘는 단어장을 만들어 정리하되 단어의 뜻 뿐 만 아니라 반대어 , 동의어 , 활용문장 등을 함께 적는다.

문법

단어 및 숙어를 먼저 공부하고, 문법을 접하는 것이 좋다. 문법의 경우 학습 목표나 본문 앞뒤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그 부분을 먼저 공부하고 본문에 들어가는 것도 좋다.

먼저 교과서에 나온 문법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관련된 부분을 문법책에서 찾아 정리한다. 이때 문법정리 노트를 마련하여 정리하면 좋다. 문법 정리노트에 배운 문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같이 하면 문법공부에 더욱 효과적이다.

본문공부

본문을 무작정 암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교과서에 대한 이해 없이 통째로 외웠다가 단어나 시제가 바뀌어 나온 문제에 당황하게 된다. 때문에 본문공부는 반복해서 지문을 읽으면서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는 방식으로 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모르는 단어 문장을 하나하나 찾아가며 파악하려 하지 말고 전반적인 줄거리를 파악한 후 세부읽기에 들어간다. 교과서 본문은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문장 위주로 문장의 구조와 중요한 문법을 생각하면서 암기하는 것이 좋고, 시험 전에는 교과서에 빈칸을 만들고 빈칸을 채우는 방식으로 확인하며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리학습

교과서의 듣기, 말하기 , 읽기 ,쓰기 영역을 잘 학습 했는지 정리해본다. 먼저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문장 , 단어, 숙어는 모두 외우도록 한다. 그리고 배운 단어와 표현 , 문법을 활용해 영어 작문을 해보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선생님에게 확인을 받아 틀린 것을 바로잡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