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를 잘하는 방법 “핵심 국어공부법” Part-2
기초 어휘력

국어공부의 핵심은 글 또는 문제의 요지를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에 달려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력이다.

그러면 어휘력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기초 어휘력은 폭넓은 독서와 또 새로 알게 된 단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늘리는 것이 좋다.

폭넓은 독서를 통해서 다양한 어휘를 접하고 모르는 단어는 반드시 국어사전을 찾아 이해하고 넘어간다.

우리말은 70%가 한자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더 많은 어휘를 알고자 한다면 한자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자를 잘 활용하면 우리글과 말을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교과서 내용도 좀 더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때 주의할 것은 한자어를 무턱대고 외울 것이 아니라 왜 그런 뜻으로 쓰이는지 한자를 풀어가면서 공부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 습관

국어공부에서 중요한 한 가지는 풍부한 배경지식과 상식이다.

처음 보는 글이라도 그 글과 관련된 다른 내용을 많이 알고 있다면 보다 쉽게 글을 이해할 수 있고 글의 요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풍부한 배경지식은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갖출 수 있다.

처음엔 관심분야위주로 읽어나가다가 점차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또 추천도서목록이나 신문 등을 읽는 것도 좋다. 교과서 글들도 좋은 읽을거리가 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글을 읽을 때 정독의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또 독서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문맥적 의미를 먼저 생각 해 본 다음에 사전을 찾아 정확한 뜻을 알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리고 책을 다 읽은 후에는 한 줄이라도 간단하게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국어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다.

글 쓰는 습관

글을 많이 읽을수록 글을 잘 이해 할 수 있는 것처럼 글을 많이 써 볼수록 글을 잘 쓸 수 있다.

글을 쓰는 것 자체에 부담을 가지는 학생들이 많은데 처음에는 말하듯이 편하게 글을 써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일기나 편지쓰기와 같이 쉬운 글쓰기부터 시작하자.

그러다 어느 한 가지 주제를 정해놓고 글쓰기를 해도 좋고 , 좋은 음악을 듣거나 좋은 글을 읽고 그 느낌을 써보는 것도 좋다.

주변사람의 평을 듣거나 자신이 쓴 글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읽어 보면 자신만의 글쓰기 습관을 알게 된다.

이때 좋은 글쓰기 습관은 살리고 나쁜 습관은 고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