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중심 공부가 우등생의 지름길 Part-2
“핵심 교과서 공부법”

많은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보면 가장 중요한 교과서는 무시 한 채 문제집이나 자습서, 프린트 물 중심의 공부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상위 1%학생들의 공통적인 공부 방법은 교과서 중심의 공부법이다.

교과서가 공부의 중심이라 하면 많은 학생들이 어리둥절해 하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를 가지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상위 1%학생들의 교과서 공부법을 알아보자.

3, 교과서의 중심내용을 찾아 나만의 노트로 정리해라.

교과서를 읽고 기본개념을 살펴보아도 그 중심내용을 모르면 소용이 없다. 상위 1%학생들은 교과서의 중심내용 찾고 정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교과서 중심내용을 어떻게 찾아 정리 할 것 인가?

먼저 앞서 말 한대로 교과서 전체를 훑어 읽으면서 흐름을 파악하다.

모르는 어휘나 용어는 사전을 보고 따로 정리해 둔다. 그 후 자세히 교과서를 읽으면서 기본개념을 찾고 표시를 한다. 핵심어에는 동그라미, 중요구절에는 밑줄 긋기, 잘 모르는 용어나 어휘에는 네모를 친다.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곳에는 화살표 등으로 표시를 해놓는다.

그런 후에 자습서나 프린트 물 등을 보지 않고 교과서에 중요하다고 표시했던 내용들을 노트에 정리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말로 정리하는 것이다. 자신의 말로 정 리 해야 만 잘 기억되고 다음에 다시 반복학습을 할 수 있는 자료로서 큰 힘을 발휘 하 게 된다. 자기 스스로 정리한 만큼 자기 것이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과서의 중심내용을 찾기 힘들다면 일단 교과서를 그대로 베껴 써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4, 교과서의 그림이나 사진도 중요하다.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이 그림과 사진, 도표이다.

과목에 따라서 그림이나 사진, 도표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미지는 기본 개념과 주요내용 쉽게 이해하고 정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 최근 시험에서도 이미지와 관련하여 높은 출제률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상위 1%학생들은 교과서의 이미지도 절대 놓치고 않고 정리한다.

본문을 읽기 전에 교과서의 이미지들을 보면서 내용을 짐작해 보는 것도 좋고, 본문을 읽은 후에는 교과서 이미지를 통해서 이해한 것을 글로 정리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교과서의 그림이나 사진 , 도표를 보고 분석하여 글로 설명하고 정리 할 수 있다면 그 단원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봐도 좋다. 교과서의 글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교과서에 실린 각종 이미지를 꼭 정리하고 넘어가자.

5,교과서마무리하기

개념학습과 중심내용을 충분히 공부했다면 교과서 기본다지기로 끝까지 교과서에 충실해야 한다.

기본다지기는 교과서의 예제와 연습문제를 풀어봄으로서 아직 정리되지 못한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교과서에 나온 문제를 제대로 풀었다면 그 단원의 전체내용을 잘 이해한 것이다.

문제를 풀 때는 실전처럼 풀어야 하며 모르는 문제나 틀린 문제가 나오면 표시를 해 놓고 채점을 한다.

이 때 오답노트를 작성하는데 상위1%의 학생들이 오답노트를 열심히 활용하는 공통점을 보였다.

만약 중하위권이라면 오답노트 보다는 다시 한 번 교과서를 읽으면서 틀린 부분의 핵심내용을 정리노트에 쓰고 전체적인 개념이해와 암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틀린 부분의 교과서를 다시 보면서 개념을 정리 한 후 반드시 틀린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