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포트폴리오 이렇게 준비하라 2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1) 실험보고서

실험보고서는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또는 자신의 장점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학교 수업시간에 했던 실험이나 수행평가를 위해 제출한 보고서를 잘 다듬고 보완해서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2) 여행보고 및 탐방기

국내외 여행을 다녔다면 그 여행에서 느낀 점이나 경험담을 기록해 놓자. 배낭여행이나 역사탐험, 가족여행, 교환 학생 기록 등 다양한 국내외 여행 경험이 해당되며 관련 사진도 함께 정리하면 훨씬 풍성한 자료가 될 수 있다.

3) 봉사활동 기록서

봉사활동 기록서는 지금까지 경험했던 봉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봉사활동은 시간의 양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진로계획이나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이 더 중요하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일관성 있는 봉사활동 위주로 작성 한다

4) 독서기록장

자신이 그동안 읽은 도서목록과 책을 통해 느낀 점, 책을 이용한 활동 등을 정리한 독서기록장은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때부터 읽은 책 목록을 만들고 그에 대한 기록을 꾸준히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자.

5) 클럽활동보고서

다양한 클럽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와 열정을 증명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어떤 클럽에 가입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 기록으로 남겨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록은 본인이 직접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많은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클럽활동을 통해 경험했던 내용이나 배웠던 점,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체험기

체험기는 초, 중, 고등학교 시절에 다양한 곳에서 경험했던 내용을 그때그때 정리하는 것이다. 박물관이나 교육행사 컨퍼런스참가 및 전시회 등에서 열리는 다양한 체험 등을 기록한다. 특히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체험기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7) 초․중․고 포트폴리오

학생부에 기재 되지 않은 초․중․고의 활동사항, 상장, 수상경력, 기타 실적을 바인더에 날짜

순으로 철해서 정리해 두고 맨 앞장에는 목록을 만들어 필요시 제출하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작성의 중요원칙

1)포트폴리오는 궁극적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증명하는 자료이다. 그래서 무엇 보다도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이나 활동했던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을 더 많이 알리고 싶다면, 자기소개서에 언급한 내용에 맞게 포 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포트폴리오는 학생의 특별한 활동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관심 분 야에 대한 능력과 자질을 키운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의 목표와 그 활동이 갖는 연계성과 일관성이 중요하다.

3)포트폴리오는 종류나 양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말하려는 요점 없이 실적만 잡다 하 게 모아놓은 포트폴리오는 설득력이 없다. 지원하는 학교의 전형 유형과 특성에 맞게 구 성하고 제출해야 한다.

4)포트폴리오의 내용은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진실과 노력이 담긴 내용이어야 한다.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이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활동을 통해 무 엇을 느끼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등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5)포트폴리오를 꾸미는데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얼마나 많은 활동에 시간과 돈을 투자 했느냐가 아니라, 자신의 목표를 분명하게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찍 자신의 목표와 맞는 포 트폴리오를 구성해 놓고 학년이 올라갈 때마다 계속해서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업그레이드 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