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작성하기
학업계획서란 무엇인가?

학업계획서는 자신이 지원한 학교 또는 학과에 입학 한 후에 앞으로 할 학업활동에 대한 자신의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학업계획서는 지원한 학생의 잠재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그러므로 학업계획서에는 해당학교 학과를 선택한 동기,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자기 계발계획, 졸업 후의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하고 앞으로의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의 포부가 들어있어야 한다.

학업계획서 구성요소

1) 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2) 입학 후 학업계획

3) 졸업 후 장래희망 진로계획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지원하는 학교, 학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알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준비는 학생이 지원하는 학교, 학과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 가 된다.

지원하는 학교, 학과의 기본정보는 학업계획서 뿐 아니라 면접에서도 활용 될 수 있 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 두도록 한다.

2) 학부나 계열 모집일 경우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학과가 정해져 있어야 자기소개서 및 학업 계획서의 틀을 잡을 수 있다. 자기의 장 점과 특기. 적성이 지원하는 학과와 일치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 이어야 한다.

학업계획을 체계적으로 쓰되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자신을 계획을 과대포장하기 보다 는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쓰도록 한다.

4) 계획을 단기와 중․장기로 나누어 쓰는 것이 좋다.

계획을 세분화하여 쓰면 간결하고도 명료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학년별로 방학별 로 나누어 자신이 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쓰고 학교생활 전체를 통해 실행할 장기 계획까지 세분화 하여 쓰도록 한다.

5) 독창적이고 신선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형식적이고 일반적인 계획서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창의적 인내용으로 쓰도록 한다.

6) 열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지원하는 학교, 학과에서 학업에 임하는 자세가 남다름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열정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다는 당찬 각오를 보여주어야 한다.

단, 겸손한 자세는 잃지 말아야 한다.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는 마음가짐의 표현은 기본이다.

7) 졸업 후 관련 분야에서 헌신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 주어야 한다.

학교, 학과의 특성과 연결 되는 졸업이후의 계획을 열의를 가지고 쓴다. 학교, 학과에 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어떻게 자신의 목표를 실현 할지에대한 열의를 보여 주도록 한다. 학교, 학과 공부와 동떨어진 진로 계획은 마이너스 요소가 된다.

8) 수정을 많이 할수록 좋은 학업계획서가 된다.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문장, 문맥, 어휘 등을 수정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국어선생님이나 전문가의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다. 특히 학업계획서는 해당학과 선생님 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