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공부의 지름길, 수학 이렇게 공부하자 Part-3
“수학 이렇게 공부하자 ”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중 하나가 바로 수학이다.

그래서 학생들 사이에서 "수학을 포기하는 자 = 수포자 "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다.

수학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점 어려워지는 과목이다.

즉 기초를 탄탄이 쌓아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과목이다.

수학을 못하는 대부분의 학생을 보면 기초도 부족하지만 수학 공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수학을 잘하는 지름길 , 수학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알아보자

선행학습보다 복습이 중요하다.

수학은 연계성이 강한 과목이기 때문에 다른 과목보다 복습이 중요하다. 앞 단원을 모르면 다음 단원을 잘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에, 앞 단원의 내용을 모르면 앞 단원의 개념과 원리가 이해 될 때 까지 복습해야 한다.

가장 좋은 복습은 그날 배운 개념을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그날 배운 내용의 문제를 교과서나 문제집 등을 이용해 직접 풀어보는 것이다. 이때는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한 문제를 풀더라도 되도록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복습을 할 때 모르는 것이 있다면 그 날 안에 반드시 알아내어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혹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수학의 기초가 부족하다면 선행학습보다 어느 부분부터 공백이 생겼는지 확인하고 , 그 부분을 메우는 과정과 복습이 필요하다. 간혹 학생들을 보면 무조건 선행학습을 많이 하면 수학공부를 잘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수박 겉핥기"식의 선행학습은 오히려 수학공부를 망치는 길이다. 선행학습은 현재 배우는 학년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응용·심화문제도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을 때 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복습을 통해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진 상태에서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수학공부의 지름길이다.

문제풀이는 단계별로

많은 학생들의 문제풀이 방식을 보면 문제를 보고 무조건 계산부터 한다. 하지만 최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문제풀이를 보면 문제하나를 풀어도 단계별로 차근차근 접근한다.

첫째, 문제를 제대로 읽고 문제의 뜻을 충분히 파악한다.

둘째, 문제에 맞는 식을 세운다. 식을 보고 문제 해결방법을 생각해 본다.

셋째, 문제를 풀고 마지막으로 검산을 통해 실수가 없었는지 확인한다.

세 단계를 통해 문제를 풀면 알고 있는 문제인데 실수로 계산이 틀린다거나 , 문제를 잘못 해석하여 실수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오답노트 만들기

오답노트는 교과서와 더불어 시험 직전 마무리 공부에 큰 도움을 주는 자료다.

틀렸던 문제들을 정리하면 자신의 취약점을 찾아 "완벽하게" 시험 공부를 마무리할 수 있다.

문제집을 풀면서 틀렸던 문제도 함께 정리해 다양한 문제 유형에 익숙해진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