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의 시작, 시간표부터 작성하라
주간계획표를 책상 앞에 붙여놓자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러한 목표는 장기, 중기, 단기, 주간으로 나눌 수 있다.

장기목표는 대학, 고등학교 입학과 같은 것이고, 중기목표는 6개월에서 2년 이내에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전교 10등 안에 들기’와 같은 것이다. 단기 목표는 1~3개월 안에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1학기 기말고사 평균 5점 올리기’와 같은 것이다. 이 밖에 주간 목표는 학습 스케줄을 작성하면서 이번 주에 대한 목표로 ‘복습, 예습 철저히 하기’‘기출 문제 많이 풀기’등과 같은 것이다.

책상 앞에 꿈, 장․중․단기 목표와 주간 계획표를 붙여 높고, 항상 눈에 띄도록 한다. 주간계획표는 매주 한 주가 시작되기 전인 일요일에 다음 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학습 위주로 작성하도록 한다.

또한 전략적인 학습스케줄이 필요하다. 점수가 나쁘거나 하기 싫은 과목을 취약 과목, 점수가 좋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을 전략 과목, 국,영,수,과,사와 같이 시간이 많이 걸리면서 배점이 높은 과목을 주요과목으로 분류한 후 각각의 학습 배분을 달리한다. 만약, 8주 후에 시험 보는 경우, 4주는 개념학습 단계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주요 과목과 취약 과목에 초점을 맞추고, 2주는 문제풀이 단계로 전략 과목을 추가하며, 나머지 2주는 시험 준비 단계로 전체적인 과목을 공부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작성해서 감당하지 못한다면 아무 쓸모없는 학습 스케줄이 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완성도를 높이고,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한다.

또한 변화를 가지도록 작성하라. 1과목의 취약 과목을 몇 시간동안 계속 공부하면 지루할 수 있다. 중간 중간에 다른 과목을 섞어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과목에 변화를 주는 것이 힘들다면 교과서 분석 학습을 하다가 인터넷 강의를 듣는 방식으로 변화를 줌으로써 장시간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처음 작성하는 아이는 힘들 수 있으나,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자신을 평가함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쓰는 것이 싫다면 상상으로 공부계획표를 작성해보자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 힘들 때면 큰 맥락만 잡아놓고 세부사항을 억지로 나열하기 보다는

내가 공부를 어떻게 할지 미리 마음속으로 상상하며 정하는 것도 좋다. 즉 내일 하루는 어떻게 보낼 지 잠들 때까지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 단어를 다섯 개 외우고, 학교에 가서 다시 복습하고, 1교시 시작 전 자습시간에는 4교시 과목까지 예습을 하고, 매 교시 수없이 끝나면 간단히 복습, 점심시간에는 7교시까지 예습을 하고 쉬는 시간에는 또 복습 등등 이렇게 하루종일 공부하는 내 모습을 떠올려 본다. 집에 돌아오면 한 시간 정도 쉬고 "내일 공부는 국사, 사회를 공부하기로 했네. 자기 전에 사회, 국사 문제집 챙겨놓자" 이런 식으로 상상해 보면 자신의 행동까지 모두 준비할 수 있다.

이렇게 뭔가를 쓰는 것을 즐겨 하지 않는 학생들은 차분히 내일 일과를 떠올려 보는 것만으로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내가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실제로 그 모습대로 공부하려는 욕구를 만들어 낸다.

오늘 수업의 단원명을 아는 것만으로도 이미 공부는 시작되었다.

매 수업이 시작되면 노트 첫머리에 그날 배우게 될 단원 이름을 적어 보자 . 이것은 ‘내가 지금 이 수업시간에 무엇을 배우게 될 것인가’를 인식하고 수업을 듣게 하는 효과가 있다. 무언가 처음 배우는 것이 어디에 속하는지 단원을 인식하는 것은 지식의 뼈대를 세우는 일과 같다. 또한 수업이 끝나면 노트 끝머리에 다음 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될지 간단히 써 보도록 한다. 한 시간 수업을 단위로 단원명이 꼬리를 물고 연결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크다. 수업에 집중하게 하며 수업이 끝날 무렵이라도 책을 확 덮어 버리지 않게 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