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에 따른 자기 주도 학습방법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자기 주도 학습방법

1) 반드시 스스로의 힘으로 공부를 해보겠다는 동기부여가 선행되어야만 한다.

자신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자신의 학습 욕구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욕구, 학습, 습관 등을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다.

3) 구체적인 학습목표 결정하기

학습목표를 세울 때 지나치게 높거나 추상적인 목표를 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그동안의 성적표 등을 참고해 실현가능한 수준에서 단계별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공부계획 수립하기

공부계획을 수립 할 때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방과 후 학교, 동아리 활동 등을

고려하여 세우는 것이 좋다 . 공부계획은 주간단위, 중간, 기말고사 등 일정기간 학습 플 래너를 활용해 자신의 하루일과를 매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자신의 학습에 대한 평가하기

공부계획 수립단계와 같이 일정기간의 학습내용이나 결과를 평가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 은 그 평가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유형을 찾고 실천 가능한 공부계획을 다시 세 우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제 자기 주도 학습전형 대비전략

1)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성실성과 자기관리능력을 갖추 인재임을 강조하라

입시에서 반영되는 주요교과 성적 뿐 아니라 전교과목 성적을 고루 잘 관리하는 것으로 성실성을 보여 줄 수 있다. 또한 꾸준히 향상된 성적은 자기관리 능력을 보여주는 효과 적인 방법이다. 특히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따라 중시되는 필수 교과목의 내신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자신의 진로와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 상을 본인의 학습계획서에 연결시켜라 .

지원하고자 학교의 인재 상에 나의 소질과 진로가 맞는지 먼저 정리해 보아야한다. 자신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습계획을 세워야 하며 자신의 장단점 에 따라 차별화된 학습계획서를 만든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학교에 따라 몇 가지 실적이 요구되는 학교가 있는데 이러한 내용은 자기 주도 학습의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로 표현하면 좋다.

3) 독서활동으로 나를 최대한 표현하라.

독서활동이라는 전형요소를 단순히 다독이나 지식을 쌓는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독서는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이기 때문에 의미 있고 계 획 적인 독서활동을 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기록물을 쌓아야 한다.

독서를 통한 다양한 간접경험이 본인의 생각과 가치관 진로와 꿈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 지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해야 한다. 또한 독서활동은 자기 주도 학습 뿐 만 아니 라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 전반적인 요소에 반영 될 수 있으므로 꾸준히 성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