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을 위한 쓰기 지도
고학년에는 서술형 평가에 대한 대비와 학업 중 논술쓰기를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깊은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쓰기를 시도해야한다.

어휘공부

고학년에서 눈에 띄게 어려워하는 부분은 어휘이다. 어휘력이 국어에 있어서 읽기와 쓰기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한자어 뿐만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과목에서 보는 어휘들을 정리하고 암기해 두어야 한다. 어휘력은 모든 공부의 기본이라는 사실!

요점정리하기

1. 교과서를 읽고 자신만의 언어로 다시 요약하고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정리하는 노트필기도 중요한 쓰기의 하나이다.

2. 노트에 따로 필기하고 정리하는 것이 훈련이 안되었다면 우선 책 한 페이지의 내용을 읽고나서 중요내용을 메모하는 습관을 먼저 기른다.

3. 메모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한 단원의 내용을 정리해보고 모르는 어휘는 따로 정리해 둔다.

서술형 연습하기

문제집을 풀 때에도 객관식형 문제에서 답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고 서술형 문제처럼 단문으로 글을 써보는 훈련을 하자.

독서록 쓰기

1. 철학책, 경제서적을 접하고 글쓴이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쓰기

2. 책의 내용과 현 사회현상이나 다른 기사내용의 실례를 들어가면서 쓰기

예) 에너지에 관한 책을 읽은 후 - 일본의 지진으로 방사능의 위험에 놓인 일본의 내용과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대체 에너지에 대해서 써보기.

시사에 대한 의견쓰기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게 되면 신문의 칼럼이나 뉴스를 본 후 자신의 생각을 논설문의 형식으로 써보게 하고 주장하는 글을 뒷받침하는 근거대기를 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그리고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시기이다.

다양한 일기쓰기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많이 쓸 수 있도록 글감을 제공하고 계속 질문하여 주는 것이 부모의 할일인 것이다. 또한 부족한 과목에 대해서는 그 과목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점, 부족한 점, 개념 등의 내용을 쓰는 과목별 일기쓰기를 통해 보충할 수 있다. 수학일기나 과학일기, 관찰 일기 등이 대표적이며 신문일기를 쓰는 것도 다양한 교과에 도움이 된다. 고학년에서는 사고력을 요하는 글쓰기의 시작이니 만큼 과목별 일기쓰기는 논술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부터 쓰는 일기나 독서록 등의 연습은 실제 논술에 대한 대비까지도 될 수 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