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년을 위한 쓰기지도
-다양한 형식의 글을 배우게 되므로 생활문에만 한정된 일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식의 글을 일기에 써보도록 시도한다.

-다양한 일기쓰기

일기에 다양한 주제를 담아서 글감을 좀 더 많은 곳에서 찾아서 쓸 수 있도록 조언한다. 신문이나 기사를 보고 난 후의 느낌을 적거나, 공연을 보거나 미술관람 등을 한 후에 자신이 본 것과 느낀 것을 적어보는 것도 좋은 일기가 된다. 또한 사회, 과학 또는 수학과목에서 새롭게 배우게 된 것에 대한 개념이나 사실을 정리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도 하나의 과학일기, 수학일기를 써보자.

- 생활문 쓰기

생활문은 일기를 통해서 많이 쓰게 되는데, 대화글이 많으면 글에 생동감이 있다. 생활문에서 중요한 것은 글이 눈앞에서 보이는 것처럼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 시 쓰기

시를 쓰는데 있어서는 시의 중요한 형식이 연과 행으로 나뉜다는 것과 시는 압축적인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흉내 내는 말이 많이 사용되면 시가 아름다워지며 시에는 직접표현하지 않고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표현하는 은유법이나 직유법이 있다는 것도 배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논설문 쓰기

논설문은 중학년이 쓰기에는 아직 어려울 수 있지만 논설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몇 가지를 알아야한다. 논설문이란 주장을 담고 있고 그 주장에 대한 근거를 대어 설득을 해야 하는 글이다. 따라서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글쓰기의 주제는 시사문제나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선택해서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에 대한 근거대기 연습을 하면서 살을 붙여가는 글쓰기 연습을 한다.

- 기행문 쓰기

기행문은 여행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나, 느낌, 생각, 여정등을 적은 글이므로 일기쓰기에 기행문의 형식을 쓸 수도 있다. 지도를 이용해서 다녀온 곳과 그곳의 특산물 또는 관광명소를 자세하게 명시하는 것이 좋다. 기행문을 쓸 때는 여행가기전의 준비사항에 대한 내용을 쓰고 본론 부분에서는 여행 중에 있었던 이야기나 보고 느낀 점을 적으면 좋다. 그 지역의 명소나 유래, 특산물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곳에 대해 생생하게 느껴지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녀온 후의 느낌이나 생각 그리고 배운 점에 대해서 작성한다.

-설명문 쓰기

설명문은 어떤 사물 또는 무엇 무엇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다. 설명문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아닌 사실만을 나열하는 글이므로 배경지식이 많으면 글에 도움이 된다. 자세하고 대상의 특징을 잘 표현해야 하는 글이므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글이 실제로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관찰을 잘 해야한다. 설명문은 이러한 사실문장들을 잘 배열하여 쓰는 글임을 인지하여 주고 연습한다.

- 편지글 쓰기

편지글은 안부나 용건을 알릴 때 쓰는 글이다. 받는 사람을 고려하여 쓰는 글이므로 형식이 매우 중요하다. 시작 첫 머리에는 받는 사람에 대한 호칭을 쓰고 안부인사로 시작한다. 말하고 싶은 목적이나 내용은 본론에서 쓴 다음 마지막에는 끝인사를 하고 쓴 날짜와 보내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밝히는 것이 편지글의 주요 형식이다. 따라서 이 글에 맞추어서 다양한 편지글을 써보도록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