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방학 만들기 Part-1
방학은 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시험해 볼 수 있는 기간이기 때문에 역전의 기회이기도 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학기 중에 비해 약 3배가량 되기 때문에 방학 한 달은 한 학기에 맞먹는 가치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방학이 되면 학원의 방학 특강 수업도 들어야 하고, 예약해 둔 다양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에도 참가해야 하고, 부족한 과목도 보충해야 하고, 읽어야 할 책과 해야 할 방학 숙제도 만만치 않다.

예전과는 달리 요즘 학생들에게 방학은 축제가 아니라 또 다른 숙제일 뿐이라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마저 든다.

어떻게 하면 방학을 축제로 만들 수 있는지 그 비결을 함께 알아보자.

보통 방학 때는 다음 학기 때 배우는 새로운 내용으로 선행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학생의 수준보다 어려운 내용을 배우기 때문에 힘들어하고, 기억의 원리에 따라 잊어버리게 되며, 뇌의 특성 때문에 수업에 집중하지 않게 되는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방학 때는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전 학기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는 과목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집중적으로 보완한다.

그런데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 내용을 보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 학년에서 배웠던 내용이 주제는 같고 내용만 심화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회와 과학이 대표적인 과목이다. 따라서 방학 때 심화 학습을 해두면 자연스럽게 그것이 가장 효과적인 선행학습이 되는 것이다.

선행학습도 제대로 알고 하느냐 모르고 하느냐에 따라서 큰 효과의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방학의 3분의 2 정도는 전 학년에 배웠던 내용 중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데 활용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다음 학년에 배울 내용을 예습하는데 써야 한다.

방학 중 예습은 다음 학기 교과서를 미리 구해서 소설책이나 동화책을 읽듯이 가볍게 읽으면 된다.

개학 후에 수업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정도만 보면 충분하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