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초등학교 5학년이 중요하다. Part-1
많은 학부모들이 우리아이가 수학을 잘했는데‘초등학교 5학년에 접어들면서 수학을 어려워한다.’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실제 5학년이 되면서부터는 아예 포기를 하려는 아이들도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4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이 자연수의 연산 능력 향상에 많은 중점을 뒀다면 5학년부터는 약분과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도형의 넓이 구하기 등 새로운 개념이 많이 등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개념 자체도 어렵지만 응용문제가 많아 더 힘들게 느껴지게 된다.

5학년 때 수학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앞으로 수학공부하기가 점점 힘들어 져 중학교가선 아예 수학을 포기 하게 된다.

수학은 모든 공부의 기본이므로 수학을 잘 못하면 결코 다른 과목도 잘 할 수 없다.

그래서 초등학교 5학년 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성적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5학년 수학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연산력부터 쌓아라.

아이가 수학에 자신 없어 한다면 일단 연산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연산 연습을 시킬 때에는 무턱대고 기계적으로 하기보다는 원리를 명확히 정립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연산의 속도나 양보다는 원리를 입각한 정확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5학년 수학에서 분수는 간단한 문제라도 여러 번의 연산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계산 실력이 갖춰지지 않으면 수학이 어렵고 지루해진다.

자연수 사칙연산이 안 되는 아이들은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시 저학년 과정으로 돌아가 쉬운 연산부터 차근차근 연산력을 쌓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개념을 정확히

개념의 뜻을 정확히 아는 것은 기본이다.

5학년 1학기 연산 부분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단원이 배수와 약수다.

용어도 생소하고 이전에 배우지 않은 내용이라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다.

배수와 약수는 이후 등장하는 약분, 통분, 분수의 덧셈 뺄셈까지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용어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