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시험대비과목 - 과학
과학 또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시험을 위한 공부보다는 평소에 공부해두어 기초 실력을 쌓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학교 수업이 끝나면 그날 과학 시간에 배운 부분을 참고서를 보면서 복습하자.

한 시간만 투자하면 충분히 복습할 수 있다. 또한 중학교에서의 과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지 못한다면 고등학교에서의 과학은 무너지고 만다.

자습서가 필요한 과학

과학은 교과서보다 자습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대표적인 과목이다.

일단 전체를 공부한 다음 문제를 빨리 접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개념을 적용하면서 이해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과학은 공식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실제 현상에 적용하면서 거꾸로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해되지 않는다면 역으로 문제들에 적용하면서 감을 잡는 방법을 써 보자.

실험과 관찰이 중요한 과학교과서

과학의 핵심개념을 이해하려면 우선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실험은 대부분 교과서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관찰과 실험시간에 과정을 지켜보기만 하지 말고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게 되면 효과가 높다.

그래프나 도표, 그림을 암기하라

과학시험에서 유난히 많이 출제되는 것이 바로 그래프나 도표, 그림이다.

실제로 교과서를 봐도 그래프, 도표, 그림이 유난히 많은 과목이다.

따라서 핵심개념과 연관된 그래프, 도표, 그림은 반드시 익히는 것이 좋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