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의 학습지도 방법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의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아이가 공부욕심은 있는데 공부를 하지 않는것인지 아님 그렇게 해야해서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두아이가 있습니다. 한아이는 공부를 잘하고 싶고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성적이 나오지 안는아이가 있습니다.

또 다른 한 아이는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공부를 하지안고 성적도 별루인 아이가 있습니다.

두아이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는 본인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즉 꿈이나 동기부여가 되어있는 친구입니다.

학습적인 스킬이 부족하거나 자기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고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째 아이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혼나지 않기위해 하는말이나 아님 공부보다 중요한 것이 있기에 먼저 우선시 하는 것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그것을 하지 못했을 경우 몸은 책상에 있지만 마음은 그곳에 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적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아직 적성이나 성격유형이 완성된 나이는 아닙니다.

이성적인 사고를 하기위해 인간은 두뇌중 전두엽을 사용하는데 이 전두엽이 완성되는 나이가 20대후반이라고 합니다. 다른 기관도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고등학생은 되어야 자아가 확립되고 자신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할수 있다고 합니다.

사교적인 성향이 있는 아이들은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는다거나 책을 읽으면서 연관되는 다른것에 꼿혀 상상하다 책내용이 생각이 안난다거나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제가 시시때때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친구들에게는 친구들이 매우 중요하며 함께 토론하는식의 공부 방법이 매우 유익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감발달형은 체험학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친구들의 학습능력은 체험학습을 해야 비로소 뇌에 입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을때도 걸어다니면서 읽는다든지 몸을 움직여야 되는 유형입니다. 그냥 의자에 앉아 책을 열심히 본다고 내용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많은 대화가 필요합니다. 경청과 질문 그리고 칭찬이 필요합니다. 분명 아이가 잘하는 것이 있을겁니다.

그것을 찾아내고 아이가 어떻게 그것에 대해서 습득하고 실행하는지 보시고 그리고 질문하시길 바랍니다. “넌 어떻게 00를 잘하니” “어떻하면 너처럼 잘할수있니” 성공의 패턴을 찾아 그것을 반복하여 성공의 횟수를 늘리고 칭찬을 통해 아이가 챔피온이 될 수있도록 도와주신다면 누구보다 창의적이고 훌륭한 사람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