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독서지도를 하는 방법
책은 책을 읽은 후보다 책을 읽기전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가 이 책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 이 책을 통해 난 무엇을 얻을 것인가 이 책을 통해 나의 어떤 장점을 더욱 개발하고 단점은 보완할 것인가. 등등... 생각을 미리 하고 보는 것과 그러지 않은 것과의 차이는 크다고 합니다.

특히 관심도의 대상이 빠르게 변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필요한 사항일거라 생각됩니다.

우선 책을 읽기 전에 세 가지를 정리하고 읽는 겁니다.

-이 책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이 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읽고 싶습니까?

-이 책을 통해 어떤 모습으로 성장/변화하고 싶습니까?

우선 읽기 전에 이 세 가지 정도를 정리 하고 책을 읽기 시작한다면 그전과는 다른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책을 읽고 난 뒤 자신만의 독서요약표를 만드는 습관을 가지게 합니다. 책을 다 읽고 본인만의 양식을 활용하여 책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중에라도 그 책에 대해서 독후감을 쓸 때나 이야기할 때 또는 자료가 필요할 때 매우 요긴하게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내용들을 정리합니다.

-주제...저자의 핵심 메시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내게 가장 의미 있게 다가온 내용

-빛나는 표현... 내 영혼과 심금을 울리는 표현/창조적인 표현

-내 삶에 적용... 책의 긍정적 메시지를 내 삶으로 반영

-창조적 감상...책 저자에게 편지쓰기/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비주인공의 입장에서 스토리정리

-줄거리...줄거리 요약

-평론... 종합적인 분석...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그 이유는.???

등등... 자신만의 요약표를 만들어 활용해볼 것을 제안 드립니다.

그리고 사교적인 성격의 사람은 혼자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친구와 그 책을 읽고 토론을 한다든지 아니면 어머니와 토론을 한다든지 자신이 읽은 것을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몇 배가 되어 본인에게 돌아올 거라 생각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