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진학이 걱정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
초등학교 시절이 아이의 학습 흥미를 만드는 시기라면, 중학교 때는 아이의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고등학교 시절은 대학 진학을 위한 실질적인 학습 성과를 만들어내는 때이지요. 학생의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학습 환경과 학습 동기, 학습 방법이 중요합니다.

진학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면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가 고등학교에 진학할 3년 뒤엔 어떤 입시제도의 변화가 일어날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국제중의 비교내신제도가 폐지되어 특목고 진학에서 불리합니다. 특목고 진학을 목표로 하는 것인지, 일반고도 괜찮은지, 해외대학을 가려는지, 국내대학을 가려는 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져야겠지요. 그러려면 아이의 진로 목표가 어느 정도 구체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특별한 꿈이나 목표가 없다고 하니 입시와는 별개로 꿈과 진로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이런 꿈과 목표를 찾는 작업을 특정 프로그램에 맡기게 되면 입시에만 유리한 꿈이 나오기 쉽습니다. 이런 꿈은 속이 비어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아이를 동기부여 해주지 못하지요.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충분히 꿈과 목표를 찾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아이가 원하는 크고 작은 꿈들의 리스트를 다 적어보게 합니다. 일종의 꿈 목록입니다. 30개도 좋고 100개도 좋습니다.

꼭 직업만 담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고 싶은 일, 가보고 싶은 장소, 닮고 싶은 사람, 장기적인 꿈, 단기적인 꿈 등등 자유롭게 적어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원하는 일을 3~5가지 정도 추려봅니다.

이 때 어머니께서는 아이가 원하는 것들의 속성을 잘 파악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활동적인 일을 원하는지, 남을 돕는 일을 원하는지, 혼자서 파고드는 일을 원하는지 살펴보세요.

자기가 원하는 일이 정말 그 일을 원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일이 담고 있는 속성을 원하는 것인지 판단하신 다음, 몇 가지 대안을 더 펼쳐놓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추린 꿈들 중에서 추가로 조사가 필요하거나 체험해볼 수 있는 일들을 책이나 체험활동 등을 통해서 생각 정리를 하게 합니다.

그 과정에서 과거에 자신이 해왔던 활동들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기록할 내용으로 정리하며 최종적인 한 두 개의 목표로 정리를 합니다. 이 과정이 구체적인 결과물로 나오도록 여러 차례 수정 작업을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진학에 대한 선택지를 넓게 가져가시라는 겁니다. 어느 한 쪽만을 바라보고 선택을 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생활에서 공부의 흥미를 잃게 되거나 진학에 실패하게 된다면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인 공부를 해야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좋은 학습 환경을 충분히 누릴 만큼의 뚜렷한 진로 목표가 있고 적극적인 학습 동기가 있는지 잘 판단하시고, 아이의 진학 지도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