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공부의 패턴을 찾는 방법
자녀의 성공하는 공부 패턴을 찾는 방법에는 몇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공부하는 시간 대비 집중하는 시간

둘째. 학습법

셋째. 성공패턴 찾기

첫째. 공부하는 시간 대비 집중하는 시간

공부하는 시간은 많은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 가운데 집중하는 시간이 하는 시간에 비해 10%~20%밖에 안 되는 학생이 있습니다. 공부를 하기위해 앉아있는 시간이 아니라 진짜 공부를 하는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집중을 하지 못하고 다른 생각들로 시간을 보낸다면 공부시간에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학습법

정말 집중해서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나오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학습법에 문제가 있는것 입니다. 우선 이해하고 넘어갈 것을 외우고 있거나 외워야 할 것을 이해한다면 그 당시는 공부를 한 것 같지만 시험에서는 점수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울 것과 이해할 것을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공부를 잘 하기위해선 예습, 복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습법에 정도는 없다지만(개인별 학습법이 모두 다른지라) 이 방법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적용 되는 방법입니다.

내일 배울 것을 미리 집에서 예습을(큰 그림만 보면 됩니다. 예을 들어 목차와 큰제목을 보기만 해도 됩니다.)하고 학교에서 본 수업 때 다시 한 번하고 그 내용을 24시간 안에 복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4안에 복습을 할 경우 뇌에서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오늘 배운 것은 오늘 복습한다라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니면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볼 때 처음 보는 것처럼 새롭게 느껴지기 때문에 시간대비 에너지 소비가 몇 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셋째. 성공패턴 찾기

보고, 듣고, 느끼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들 마다 정보를 입력할 때 방식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보는 것으로 입력하고, 어떤 사람은 듣고 말하는 것으로 입력하고, 어떤 사람은 체험하는 것으로 입력이 됩니다. 그런데 그림을 보거나 책을 보면서 입력하는 사람에게 계속 들려주거나 말을 하게 한다면 정보입력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시간대비 효과가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듣거나, 체험으로 해야 하는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혹시 우리아이가 성적이 잘 나올 때 어떤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우리아이의 학습 성공패턴입니다. 패턴만 찾아낸다면 그런 유사한 환경만 만든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아이가 성적이 가장 잘 나왔을 때 어떻게 공부했는지 어떤 선생님과 함께할 때 공부가 잘되는지 사람이 중요한지 아니면 환경이 중요한지 아니면 시각자료가 중요한지 말 잘하는 선생님이 중요한지 아니면 체험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를 물어보고 하나씩하나씩 찾아간다면 분명 만족하는 결과를 보실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아이가 공부하려는 욕구가 있을 때 성공패턴과 학습법을 체크하신 후 어떤 것이 제일 좋을지 상의 후 하나씩 실행에 옮긴다면 자기주도학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아이의 공부하는 이유를 만들어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자존감이라는 키워드는 공부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가장 필요한 키워드 입니다. 학습법과 함께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도 함께 공부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