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성적이 떨어질 때 학습지도 방법
공부를 잘하던 학생이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는 공부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지’ 하고 말이죠.

학습에 대해 학생을 상담하면 제일먼저 알아보는 것이 두 가지입니다.

첫째. 공부를 해야할 동기부여(꿈)가 있는지.

둘째. 공부스킬을 알고 있는지입니다.

이두가지에서 다시 네가지로 유형으로 나뉩니다.

1.동기부여(꿈)가 있고 공부스킬도 알고있는 학생(공부를 잘하는 친구입니다.)

이런친구는 스스로 공부를 잘 하는 친구이며 가끔 발란스가 깨질때 다시 한번 점검하는 정도면 다시 자기 패턴으로 돌아와 하고자 하는 것을 합니다.

2.동기부여(꿈)이 없고 공부스킬이 있는 학생(공부를 잘하고 있는 친구입니다.)

이런친구는 어느 시기까지는 공부를 곧 잘하다 가 갑자기 모든 것을 멈춰버립니다.

공부를 해야할 이유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 친구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한동안 계속 답을 찾으려고 혼자 여행(방황)을 합니다. 먼저 동기부여(꿈)를 찾아주는게 우선입니다.

그것만 된다면 스킬이 있기 때문에 다시 본인 패턴으로 돌아갑니다.

3.동기부여(꿈)가 있고 공부스킬이 없는친구(공부는 하는데 성적은 생각만큼 안 나옵니다.)

이런친구는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는데 성적이 나오질 않습니다. 그건 공부스킬이 부족해서 입니다. 외워야할 것을 이해하려하고 이해할 것을 외운다든지... 그래서 항상 시간이 부족하고 능률이 떨어집니다. 이 친구는 스킬을 알려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합니다.

4.동기부여(꿈)이 없고 공부스킬도 없는친구(공부하고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 친구는 무엇하나 되어있지 않고 사는 것이 재미가 없다고 합니다.

게임이나 다른 것을 하려고 많이 합니다. 또는 하고 싶은 것이 공부와는 상관없는것일수도 있습니다. 가령 연예인이라든지 체육인이라든지 굳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친구입니다. 이 친구는 많은 대화를 통해 큰 그림을 그리게 도와주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정말 공부를 해야하는 시기는 대학교부터인데 왠지 공부체계가 대학가서 놀면된다 대학만가면 할일은 다했다. 라고 학생들이 꿈을 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시기는 대학생들인데 말입니다. 동기부여를 확실히 잡지 않으면 다시 성적이 떨어지는 시기가 올지도 모릅니다. 명문대학이 꿈이 아니라 그 넘어 먼 곳을 꿈으로 정하고 대학은 거기를 가는 하나의 디딤돌이 되어야 하며 반드시 꿈을 비전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