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아이가 바로 공부 상태로 들어가지 못하고, 집중하지 않은 채로 시간을 보내고 있고, 부모님 마음엔 아이가 집중해서 빨리 끝내는 모습을 보고 싶은데, 아이는 어머니 마음은 몰라주고 세월아 네월아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나요?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려면,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자기가 해야 할 공부 과제가 정확하게 파악되어야 합니다.

수학 공부를 30분 동안 한다는 것은 막연하지요. 아이는 30분간 수학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 시늉으로 채워도 과제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제일 경우엔 학습 성품이 뛰어난 소수의 학생을 제외하고는 애써 집중하지 않게 됩니다.

집중을 하려면 시간 내에 해야 할 분명한 과제의 정의가 내려져야 합니다. 수학 공부를 한다면, 무슨 교재를 몇 페이지부터 몇 페이지까지 풀고, 오답 정리는 어떻게 한다는 것이 분명하게 정해져있어야 합니다. 수업 복습의 경우도, 교과서 2회독-참고서 읽고 노트정리-개념지도 만들기-암기할 것 포스트잇에 적기 등으로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나와야 하지요. 아이가 분명한 공부 과제를 정하도록 코칭해주세요.

다음으로는 빠르고 정확한 시간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신이 실행한 것에 대해 즉각적인 보상과 피드백을 받는 것이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게임 화면에는 점수, 가지고 있는 돈, 능력치, 그 밖의 다양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그 중에서도 몰입도를 크게 높여주는 정보는 ‘시간’입니다. 시간제한이 걸려있는 일은 압박감을 느끼게 되며, 그 압박감이 과제에 대한 집중도를 크게 높여주지요.

공부를 할 때도 시간 피드백을 받게 되면, 집중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스탑워치를 사용합니다. 공부의 예상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공부를 끝내기 위해 스탑워치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30분 정도 소요될 공부라면, 스탑워치로 30분을 맞춰놓고 카운트다운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눈앞에서 시간이 뚝뚝 떨어지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할 수 있습니다.

예상 시간을 모를 경우엔, 과제별로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게 합니다. 중간에 쉬는 시간을 제외하고, 순수한 공부시간만 측정해서, 자신이 공부하는 시간이 객관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파악하게 합니다. 자신이 현재 공부하는 시간이 눈에 보인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공부에 집중하게 됩니다.

수학 공부 시간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답변을 드리자면,

시간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 관리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지, 공부의 목적은 아닙니다.

물론 절대적인 공부 시간 없이 공부 성과를 낼 수는 없습니다. 공부 시간이 늘어나면 공부량도 어느 정도 늘어납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의 소원은 우리 자녀가 오랜 시간 책상에 조용히 앉아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오래 앉아 있는 만큼 공부 성과가 나느냐의 문제입니다.

아이가 순종적이고 성실해서 어머니의 의견에 동의하여, 수학 공부 시간을 30분에서 1시간으로 늘리고, 늘어난 30분도 열심히 공부로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못해 그렇게 하겠다고만 하고, 오히려 늘어난 공부 시간에 의욕이 떨어져 그나마 집중해서 하던 30분마저도 제대로 안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가능성이 훨씬 높지요.

학습량을 우선으로 공부 계획을 잡아주세요.

계획을 세울 때 오늘 해야 할 분량을 정하고 그 분량을 달성했을 때엔 시간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나머지 시간을 활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엔 적은 분량으로 시작하세요. 어머니 마음엔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은 분량이라도 목표를 달성하는 작은 성취의 경험들이 쌓이게 되면, 더 큰 목표에 도전하게 됩니다. 어머니께서는 그 성취를 칭찬하면서, 학습량을 조금씩 늘리는 쪽으로 피드백을 해주시면 됩니다. 단 너무 노골적이지 않게 해야겠지요.

정리하면, 시간이 늘어지지 않기 위해서, 시간을 더 분명히 인식할 수 있는 스탑워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 자체를 학습의 목표로 잡는 것 보다, 학습량을 우선 목표로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과를 내는 즐거움을 느끼는 아이가 되길 바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