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의 세가지 포인트
자기주도학습을 하려면 세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첫째, 동기부여

둘째, 인지능력

셋째, 실행능력

이세가지가 균형을 이루었을때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 집니다.

그럼 하나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동기부여

동기부여란 꿈이라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어떤 꿈이 있는지 아시나요

혹시 좋은 대학이 꿈은 아니겠지요.

많은 대학생들이 대학을 들어가면 방황을 하기 시작합니다.

꿈이 대학에서 멈춰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꿈이 없기 때문이죠.

10년,20년,30년 후 미래의 꿈이 있다면 우리 아이들은 조금 더 확신을 갖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혹시 아드님의 꿈을 아시나요??? 만약 모르신다면 그것이 먼저 일지도 모릅니다.

그러기 위해 부모님의 꿈도 중요합니다.

꿈 공유를 통해 서로를 공감하고 응원과 격려를 하며 지지해주는 가족문화가 만들어 진다면 서로에게 가장 큰 힘이 되어주는 가족이자 꿈 친구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둘째, 인지능력

인지능력이란 객관적으로 사물이나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학습에도 자신만의 학습법이 있습니다.

빌게이츠가 밤에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모든 사람이 밤에 공부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자신은 어떤 스타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 상황일 때 공부가 잘되었는지 혼자일때가 잘되었는지 누구와 함께일때가 잘되었는지 아침인지 밤인지 오후인지 생각을 더듬어 성적이 좋았을 때 상황을 비추어 자신의 패턴을 찾아 적용하면 성적은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입니다. 때론 이해할 것을 외우거나 외워야 할 것을 이해하는등 학습 스킬의 문제도 있기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자신을 인지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고등학생이라 공부하기에 바쁨으로 독서하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는데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입니다.

짬짬이 시간을 내어서 독서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지라는 것이 결국 문제의 이해력과도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실행능력

실행능력. 계획을 아무리 잘 세워도 실행을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실행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챔피언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부터 조금씩 큰 것으로 아이에게 성공사례를 만들어주어 아이가 무엇이든 할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게 스스로 챔피언이 될 수 있게 만들어 주시는 겁니다.

예를들어, 팔굽혀펴기를 오늘은 두개 내일은 세 개 이런씩으로 성공하면 반드시 칭찬과 격려 그리고 때론 선물까지 하여 아이가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하는겁니다. 아이가 책상에 앉아 1분정도만 집중할 수 있다면 “그래 그럼 1분만 해보자” 그러고 1분간 집중를 했을때 “그래 잘했어 엄마는 네가 할 수 있을지 알았어. 그럼 내일은 2분해볼까 엄마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고 아이에게 사랑과 믿음으로 해주신다면 ”그래 난 잘할 수 있어“ 라는 마음을 먹어 스스로 할수있는 성공습관이 만들어질 겁니다.

때론 너무 당연한 거 아니야 이 나이에 저 정도는 못 하는게 이상하지 않어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비교와 판단은 우리아이를 실패자로 만들어간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아이들 성향에 따라 작은 것은 시시해하며 재미없어하며 하기싫어 한다면 큰 것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설사 다하지 못하더라도 꿈은 커야한다며 이 정도까지 하는것이 어디냐며 칭찬을 해주셔야 합니다. 부모님의 칭찬은 아이들을 날 수 있게 합니다.

세 가지를 모두 이룬다면 부모님의 고민도 봄 눈녹듯 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고민이 있으신데 가장 훌륭한 멘토이자 코치는 부모님이라고 했습니다.

그게 사실상 어렵다면 차선책을 찾아야겠죠.

성적은 학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서 나온다고 합니다.

분명 누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 많은 대화를 통해 찾아보시는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동기부여, 인지, 실행, 각각 어디서 시작해야할지 대화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두 친구가 있습니다.

“내가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겠어. 이렇게까지 해서 해야하나 꼭 과학고 스카이대학에가야하나 아 정말 싫다 학교가 없어졌으면 좋게다. 시험이 세상에서 없어졌으면 좋겠다.”

“내가 공부를 하는 이유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해서고 꿈을 이루는 것은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공부하는 것은 즐겁고 행복한 일이다.”

어떤 친구가 마음에 드세요???

1번이 공부인 친구와 1번이 꿈과 행복인 친구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너무나 당연하기에 잊어버리지는 않고 있었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시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