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성향에 맞는 학습법으로 지도하는 방법
사람들의 학습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시각형

둘째, 청각형

셋째, 감각형

이세가지 유형으로 사람들은 학습을 습득하는데, 일단 이세가지 유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시각형

시각형의 사람들은 눈으로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시각형들은 책을 보지 말라고 해도 책을 좋아합니다. 본인의 정보 전달이 눈으로 보아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각형들이 공부도 잘하고 천재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각형들의 특징은 정보가 한눈에 보이는 것을 좋아하고 그림이나 글씨를 이용한 책이나 영상매체교육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필기하는 것을 아주 잘 하는편입니다.

이친구들에게 필요한 학습 지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계적 단계적 학습지도

- 복습중심의 학습지도

- 학습량의 설정 지도

- 창의성, 융통성을 키우는 점진적 활동

2.청각형

청각형의 사람들은 말하고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책을 보기보다는 친구들과 또는 선생님과 토론을 하며 학습을 습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청각형들이 말하는 최고의 공부법은 다른 사람에게 공부를 가르쳐라. 강의를 해라. 입니다. 왜냐면 자신이 말하고 그것을 자신이 들음으로 인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청각형들은 소리가 나서 그것을 들어야 됩니다. 책을 보면 집중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친구들에게 필요한 학습 지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청각 자료 활동 학습

- 조직, 체계, 반복 연습에 약한 것을 돕기 위해 기록, 녹음, 녹화 방법 활용

- 소그룹 작업 학습지도

3.감각형

감각형의 사람들은 체험학습을 해야 학습이 되는 사람입니다.

시각형, 청각형과 달리 감각형들은 자신이 뭔가를 만지고 뜯고 부딪히고 경험해야 학습이 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냥 책을 읽거나 뭔가를 듣는다고 해서 학습이 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감각형들은 책을 읽어도 걸어다니면서 읽거나 몸을 움직이면서 뭔가를 합니다. 몸을 움직이므로 인해서 책의 내용이 학습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감을 자극하는 교육이 가장 좋은 사람이 감각형들입니다.

이친구들에게 필요한 학습 지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제를 주어 개별적 탐구 학습지도

- "우리나라의 도자기" 혹은 "별의 세계"등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 선호

- 강한 개성, 강한 자존심을 학습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 필요

- 참견, 조언을 삼가는 학습지도

자기와 같은 학습프로그램을 가진 선생님을 만났을 때 아이들의 성적이 오르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그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도록 내용물을 전달해 주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하던 친구가 성적이 조금씩 떨어지는 것은 학습법이 선생님과 아이가 맞지 않을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국어를 잘하는 친구라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 요지는 충분합니다.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국어를 잘해야 합니다. 중학교 수학까지는 공식을 외우는 정도에서 끝나지만 고등학교 수학이상이 되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도와주시는 것이 수학을 잘 할 수 있게 하시는 길일거구요 아드님의 경우 서로 학습인지능력이 달라서 그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아이가 사교적인 성격이 강하다면 선생님에 따라 성적이 많이 좌우될 수 있는데 그것은 부모님께서 아이가 어떤 성향인지 다시한번 체크해보시구요 멘토칼럼에 성향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까 그 부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부분에서 아이가 집중을 못한다고 하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한과목이라면 특별히 걱정은 안하셔도 될듯합니다.

그리고 아이와 수학이 아니라 잘하는 과목에 대해서 물어보고 “국어는 어떻게 그렇게 박사님이 될 수 있는거야 비법이 뭐야”등 질문과 함께 “그럼 그걸 수학에 적용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국어처럼 수학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함께 답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아이의 여러 가지 성향을 이해하고 공감과 질문 그리고 경청을 통해 아이와 대화를 하신다면 아이는 자동적으로 자기주도학습자가 될 거라 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