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꿈을 찾는 방법
먼저, 본인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 진지하게 답을 해 보세요.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꿈이 있어야 목표를 정할 수 있고,

목표를 정해야 계획을 세울 수 있고,

계획을 세워야 행동을 할 수 있고,

행동을 해야 습관이 생기고,

습관이 생기면 생각이 바뀝니다.

그럼 이 바뀐 생각에 의해 꿈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꿈” 하면 조금 막연하죠? 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이렇게 한 번 시작해 보세요. A4용지를 꺼내 놓고 크게 4등분하는 선을 십자형태로 그어 보세요. 각각의 칸에 ‘하고 싶은 일’ ‘갖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되고 싶은 사람’이라 쓰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몇 개라도 계속 적어보세요. 학교에서 시험 보는 것 아니니까 시간제한 두지 말고 쭉~~ 적어보세요. 어떤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저의 예를 조금 들어 드릴까요? 아들과 캠핑 가서 별 보며 얘기하기, 자막 없이 미드/일드 보기 등등 몇 장에 걸친 꿈 리스트가 있습니다. 에이~ 그게 무슨 꿈이야?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게 꿈입니다! 그게 시작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소망을 솔직하게 적어보는 것! 이때 조심할 건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미리 한계를 정하면 안 된다는 것이죠. 이건 이러니까 안 되고, 저건 저러니까 안 되고~ 미리 포기하지 말고 떠오르면 그냥 적어두세요. <종이 위의 기적, 적으면 이루어진다>라는 책도 있습니다.

한정된 지면 관계 상 자세한 말씀을 드릴 수 없음이 아쉽지만, 아래 인용해 드리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한 장면을 잘 음미해 보시고 추천해 드리는 책을 쭉~ 읽어보세요. 이 세상 모든 일이 꼭 대학교육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는 사실과, 반대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에 따라 대학교육이 꼭 필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계속 대학진학을 준비할지 부모님 말씀에 따라 취업을 할지는 그때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겁니다. 파이팅!

“어느 길로 가야 하는지 가르쳐 줄래요?”

“어디로 가려고 하는지에 따라 답이 달라지겠지.”

“어디든 별로 상관 없는데...”

“그러면 어느 길로 가든 상관 없겠네.”

<추천도서> 꿈꾸는 다락방(이지성) 당신의 꿈을 이루어 주는 보물지도(모치즈키 도시타카)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