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은?
아이의 문제풀이 자신감을 키우는 데는 부모님의 피드백이 중요

실수하더라도 잘한 부분을 좀 더 칭찬하여 아이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

※ 수학학습의 방법

1. 숫자를 제대로 씁니다.

2. 처음부터 초를 재지 않습니다.

3. 계산 과정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자기 레벨에 맞는 문제를 풀게 되면 어렵지 않게 풀리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끼고 실수도 줄어들며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자신감이 생기면 차츰 실수하는 데서 오는 충격도 적어지게 됩니다. 자신감은 자존감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충만한 아이라면 실수할 때 좌절감을 느끼기보다는 도전 과제로 인식하게 되고 스스로 더 노력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데 있어 어머니의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실수나 못하는 부분을 주로 피드백하게 되면 고치려고 하는 마음보다는 자기는 못하니까 점점 하기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실수하더라도 잘한 부분을 좀 더 칭찬하세요. 그럼 잘하는 부분은 자신 있게 더 잘할 수 있고 못하고 실수하는 부분은 지금은 힘들어도 고치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도 자기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어떤 건지 알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자신의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할 때는, 잘못했다고 하는 말 대신 그 방법 말고 이런 방법이 더 효과적이야 라는 말투가 좋습니다. 아이를 비난하지 않고 도움을 주는 방법이지요.

연산실수를 고치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저 문제집만 반복해서 푸는 것도 좋지만 10X10, 20X20 표를 만들어 숫자를 크로스로 계산하는 게임을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연산 훈련에 효과적이지요. 일본의 가게야마 히데오 선생님이 만든 방법으로 ‘기적의 계산법’이라는 책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또는 연산 과정을 큰 소리로 설명하게 하면 두뇌 가동률을 높여 실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마다 맞는 방법이 다르니 많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수학 공부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챙겨주세요.

1. 숫자를 제대로 씁니다.

숫자를 잘못 써서 답을 틀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가서 문자와 숫자가 혼합될 때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이의 숫자 쓰기를 살펴보고 글씨 때문인 실수가 잦다면 반드시 연습을 통해 글씨를 바로 잡습니다.

2. 처음부터 초를 재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계산 학습지들은 아이들이 계산하는 데 몇 초가 걸리는지를 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초를 잰다고 아이들의 계산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요. 위에서 얘기한 쫓기는 기분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확도’가 형성될 때까지는 초를 재지 말고 천천히 틀리지 않도록 계산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서 틀리는 것이 거의 완벽하게 줄고 자신감이 생겼다면 게임을 제안하며 초를 재는 것입니다. 아이가 게임이라고 느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계산 과정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가로 셈이나 암산으로 계산할 때에는 오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계산을 할 때, 처음에는 반드시 받아 올림이나 받아 내림 등의 계산 과정을 표시하여 실수를 줄이도록 합니다. 수학은 논리적입니다. 원인과 결과가 분명하고 그 결과를 만들어내는 절차가 중요합니다. 처음 배울 때는 그런 구체적인 절차를 챙기지만, 계산력이 몸에 익게 되면 중간 단계를 적당히 무시하고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훈련이 잘되어 있다면 이런 식으로 중간 단계를 건너 띄는 것이 속도를 높이는 데 필요하지만 이런 생략이 실수를 만든다면 다시 꼼꼼하게 계산 과정을 표시하도록 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때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말로 과정을 설명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수학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