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잘 보는 방법이 따로 있다던데?
※ 시험을 잘보는 방법

1. 심리적 문제 해결

- 불안감을 최소화되도록 실수에 대해 관대하게 대하라

- 실수는 실수패턴을 분석하여 실수를 최소화 하라

2. 학습기술적 문제 해결

- 문제를 읽고 정확히 이해하라

- 문제에 표시를 하면서 실수를 줄여라

- 깨끗하게 문제풀이를 하고, 검토하라

- OMR카드 답안 마킹에 실수를 하지 마라

시험에서 제 실력이 발휘되지 못하는 것은 심리적인 문제와 학습 기술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심리적문제 - 불안감

심리적 문제는 대표적으로 불안감이지요.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면 두뇌 활동이 저하됩니다. 아이에 따라서 시험은 극도의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지요. 특히 공포증과 같은 스트레스는 신경쓰면 쓸수록 더 강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이가 실수의 경험을 몇 차례하게 되면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스트레스가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하면 할수록 더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실수에 대해 관대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있게 문제를 풀고 실수한 문제에 대해 확실한 후처리를 하는 것이 오히려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학원 시험에서는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을 보면 더 분명해지는데, 학원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시험을 보기 보다는 실력 발휘를 하겠다는 마음이 더 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수가 크게 심리적인 타격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시험 전에 실수하지 말라는 주문 보다는 자신있게 문제를 풀라고 응원해주는 것이 오히려 아이의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 역시 시험에 대해 수비적 자세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마인드컨트롤 하는 것이 좋겠죠.

◆ 심리적문제 - 실수 패턴 찾기

마음 편하게 시험을 보되 중요한 것은 시험을 보고 난 후, 자신의 실수 패턴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문제를 꼼꼼하게 분석하고, 실수가 있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문제에서 제시하는 조건을 잘못 이해한 것인지, 계산 과정에서 실수를 한 것인지, 답안 작성에서 실수가 있었는지 알아야지요. 또한 평소 문제 풀이를 할 때도 틀린 원인을 분석하고, 실수에 의한 것이라면 자책하며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실수의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를 풀 때 마다 몰라서 틀린 문제 뿐만 아니라 실수로 인해 틀린 문제를 따로 정리하면 아이의 실수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문제 또는 어떤 상황에서 실수를 하는지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실수의 원인을 파악한 다음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평소에 주의해서 문제 풀이 훈련을 해야 합니다. 실수 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실수 할 때 마다 교재, 페이지, 번호를 쓰고 실수한 이유를 적는 것입니다. 개념을 몰라서 틀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답 노트를 작성하듯 모든 문제를 적지는 않아도 됩니다. 실수 노트를 적고 시험 전에 실수 노트를 보면서 자신이 주로 어떤 실수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머리에 새기고 의식해서 시험을 보게 되면 시험 중 비슷한 실수 유형은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볼 때 실수를 줄이기 위한 시험의 기술을 갖추도록 합니다.

◆ 학습기술문제 - 문제의 정확한 이해

수학 시험에서는 실수 방지 이전에 문제를 제대로 풀기 위해서 문제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원 등을 통해 많은 문제 유형을 훈련한 아이들은 대체로 문제가 머릿 속에 패턴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숫자와 같이 두드러지게 노출된 정보만을 이용해 반사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게 하는데, 문제를 빠르게 풀어나갈 수 있다는 이점은 있으나, 주의할 점은 항상 자신의 패턴과 일치하는 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패턴인데 조건이 다르거나 표현을 달리할 경우 전혀 다른 패턴의 문제가 될 수 있음에도 자신의 기억속에 자리한 패턴대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문제를 풀다가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는 오히려 처음으로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 학습기술문제 - 문제에 표시하여 주의하라

따라서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이해한 다음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정리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문제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밑 줄이나 동그라미를 치면서 이해를 확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뒷부분에 나와있는 조건을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보통 괄호 표시를 하고 (단, x는 자연수) 또는 (단, 0
◆ 학습기술문제 - 문제를 깨끗하게 풀어라

다음으로 문제 풀 때는 최대한 깨끗하고 알아볼 수 있게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우선 평소에 깨끗한 문제 풀이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평소에는 노트를 반을 접어 세로 쓰기로 문제 풀이를 전개해나가는데, 시험 때는 연습장을 이용할 수 없고 시험지 여백에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험 전에 시험과 비슷한 문제 풀이 환경을 조성하고 여백을 이용해 깨끗하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글씨를 깨끗하게 쓰는 것도 중요합니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