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이제는 돈을 알아야 할 때
※ 아이가 돈의 개념을 모를 때

① 돈의 개념(계산)이 안 될 경우 - <학용품이나 과자, 음식 등을 활용한 시장놀이>

② 돈의 소중함을 모를 경우 - <용돈 기입장의 기록>

③ 아이가 자기표현이 잘 안되거나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싫어하는 경우 - <상황과 사람에 대한 역할극>

아이에게 돈 개념을 가르쳐주시고 싶으시다면,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관심이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우리 아이가 돈의 개념(계산)이 안 될 경우, 돈의 소중함을 모를 경우, 다른 사람과의 갈등이 있으면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하여서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대한 3가지 방안으로 예를 들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① 돈의 개념(계산)이 안 될 경우

<학용품이나 과자, 음식 등을 활용한 시장놀이>를 제안 드립니다.

-실제로 슈퍼와 문방구에 가서 물건을 구입하고 가격을 확인합니다.

-가정에서 그 가격을 가지고 1000원 단위에서 물건을 샀을 때의 돈 계산을 해봅니다.

-가게 주인과 손님의 역할을 해보며 돈 계산을 하고 거스름돈을 받습니다.

-실제로 어머니와 아이가 같이 문방구에 가서 필요한 학용품을 사게 한 후에 계산대에서 계산하고 거스름돈을 받는 연습을 합니다.

-혼자 아이가 슈퍼에 가서 좋아하는 과자를 사고 거스름돈을 받아오게 하는 연습을 합니다.

② 돈의 소중함을 모를 경우

<용돈 기입장의 기록>을 제안 드립니다.

-아이에게 월급과 용돈에 대해서 용돈 기입장을 사용하면 좋은 점에 대한 대화의 시간을 가집니다.

-용돈을 받을 활동(그릇 정리, 안마하기, 심부름하기 등)을 정하고 용돈의 가격을 정합니다.

-아이가 매일 단위로 용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신 후에 점차 주 단위로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여서 매일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서 기록을 할 수 있도록 엄마가 시간을 정하여서 도와줍니다.

③ 아이가 자기표현이 잘 안되거나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싫어하는 경우

<상황과 사람에 대한 역할극>을 제안 드립니다.

-아이는 돈 개념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돈에 소중함에 대해서 알지만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참지 못하여서 돈이나 다른 것으로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무마하려고 하려고 합니다.

-아동이 어떤 상황이나 사람을 대할 때 자기표현을 하는 것이 어려운 지에 대해서 어머니가 대화를 나누어 봅니다.

-아이가 원한다면 상황을 가정하여서 그 상황에서 표현하고 싶은 말들이나 행동을 연습을 해봅니다.

-가장 편하게 대화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럴 때 어떻게 말할 지에 대해서 말이나 행동을 연습합니다.

위의 세 가지의 경우를 보시고

우리 아이는 어느 부분이 잘 되고 있는지? 도움을 주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에 대해서 어머니께서 생각해 보시면 한 가지와 다른 것이 겹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위의 제안을 참고로 부모님께서 먼저 다루고 싶은 부분과 아이가 받아들이기 쉬워하거나 하고 싶은 것이 어떤 것인지를 고려하셔서 3가지 활동을 수정하시던지 보완하시어 아이와 대화 나누면서 활동을 해보시면 돈의 개념과 돈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