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독서지도 꼭 학원에 보내야 하나?
자녀의 독서지도 꼭 학원에 보내야 하나?

- 독서과정, 논술과정의 균형이 잡힌 학원 선택 필요

- 독후활동으로는 내용을 확장하는 글쓰기가 주요

- 맞춤법 등 정확성 보다는 창의력을 자극하도록 지도 필요

- 독서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면 학원에 안보내도 충분

- 전집보다는 필독서를 한,두권씩 읽도록 지도

독후활동을 어려워하는 아이는 현재 독서과정을 다시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독서단계를 학년 수준에 맞춰서 올려보시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그리고 거기에 맞게 사고능력이나 표현능력이 길러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계시다면, 학원에 있는 독서, 논술과정에 보내시기 보다는 일단 기존에 읽었던 책 중 자녀가 좋아했던 몇 권의 책을 이용해서 그림으로 표현하기, 북 아트 만들어보기 등의 저학년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먼저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 독서과정, 논술과정의 균형이 잡힌 학원 선택 필요

이런 언어 외적인 표현능력과 그 결과물들이 글로 쓴 독서록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면 그 때 독서과정과 논술과정이 균형을 맞춘 학원을 선택해서 보내보시는 것인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언어 외 활동으로 만든 독후감 그림이나 북아트 등의 내용도 독후록에 첨부할 수 있도록 사진 등의 자료로 만들어주십시오. 이런 표현활동도 충분히 독서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 독서 지원 시스템이 변경될 예정이니 미리 준비해주시고 나중에 그 사진자료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 독후활동으로는 내용을 확장하는 글쓰기가 주요

이런 방식으로 독후활동에 흥미를 갖게 되면 그 다음에 독서한 내용을 확장하는 글쓰기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도움을 받게 된다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열려 있는 사고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해줄 수 있는 선생님을 찾으셔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독서록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책을 읽은 후의 갖게 된 생각을 확장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등 중학년이니 이제부터는 작품의 주제나 핵심내용을 내면화할 수 있는 질문,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창의력을 길러주는 질문을 옆에서 해주고 그것을 글로 옮기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왜 이런 제목을 붙였을까?", "만약 나라면?",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 본다면?"등의 활동들을 해볼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런 과정은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자신감을 붙여줍니다.

◆ 맞춤법 등 정확성 보다는 창의력을 자극하도록 지도해야

하지만 아직은 정확성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는 쪽에만 집중해주셨으면 합니다.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의 부족함은 그 나이의 학생들이라면 거의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을 정확한 국어지식으로 교정하면 좋겠으나 초등학교 과정에서 국어지식을 이용한 바르게 쓰기 과정은 원리나 지식 보다는 각각의 개별적인 내용들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하는 경우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학원들의 독서 프로그램 중에 이런 부분에만 집중하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글 전체의 내용과 사고의 흐름을 보지 않고 세부적인 오류만을 지적해서 글쓰기에 대해서 생긴 자신감을 오히려 꺾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독서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면 학원에 안보내도 충분

책을 읽는 것을 싫어하지 않고 독서량이 충분하다면 굳이 학원을 보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편독을 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있고, 책을 읽은 후의 독후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뤄진다면 글쓰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 전집보다는 필독서를 한,두권씩 읽도록 지도

다만 현재 의욕도 넘치고 시간적 여유도 있으시다면 관심분야나 좋아하는 부분의 경우 독서의 능력을 체계적으로 늘리기 위해서 교육청의 학년별 필독서 목록을 중심으로 좋아하는 분야의 경우 한 두 학년을 앞서서 읽도록 지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두산동아에서 이 부분을 중심으로 전집을 구성해서 부모님께서 어렸을 때 읽으셨던 100권짜리 소년소녀명작선집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전집을 사주시기 보다는 한 권씩 이렇게 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독서라고해서 무비판적으로 다 읽히는 것은 좀 위험하니까요. 부모님께서 판단하시면서 읽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학원 이외에 추천할만한 관련 활동으로는 아이가 다닐만한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지역별로 활발하게 벌어지는 초등 도서관 프로그램은 초1~초6까지 초등 전체 학년이 진행되고 그 과정을 나중에 포트폴리오나 자기소개서 등에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몇몇 중학교 진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올해부터 모 신문사에서 시작하는 초등 독서 프로그램의 경우도 단순히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부모님과 학생이 함께하는 행사들이 많아서 직접 아이들의 독서 지도를 하시려는 부모님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