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
1. 아이가 좀 더 적극적으로 집중하기 위한 공부 방법.

적극적인 행동은 집중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행동 성향 아이의 경우엔 예외입니다.) 적극성과 집중력은 아직까진 기질의 영향을 많이 받을 때입니다. 내향적인 아이에게 적극성을 요구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지요. 그러면서 점점 더 안으로 파고 들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모든 대상에게 적극성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부모님께서도 세상 모든 일에 적극적이시진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아이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대상에는 다른 일 보다 적극적일 것이고 당연히 집중도 할 것입니다. 그 대상을 먼저 찾아주세요. 그리고 적극적으로 행동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심리적 만족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보상이 있어야 행동하게 됩니다.

아이가 적극적인 행동을 할 때 칭찬해주시고 성취의 경험을 많이 갖게 해주세요. 성취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생기면 다른 일에도 조금씩 적극적으로 임하게 될 것입니다.

2. 공부방과 부모님표 학습에서의 선택.

공부방은 전과목 학습을 해주기 때문에 과목을 이해시키는 것에서는 부모님께서 그 역할을 하시는 것 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방 선생님의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것보다 공부방에 보내는 이유를 명확히 하시길 바랍니다.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학력보다 인성이 더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 부모와의 유대관계가 좋은 아이들이 성적이 더 좋습니다. 지금 보면 부모님와의 시간이 많이 부족할 것 같습니다.

만약 부모님께서 아이와 함께 있어도 직접 공부를 가르치고 봐주실 거라면 공부방을 보내십시오. 아이에게 부모님가 아닌 선생님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며 유대감을 쌓으시려면 공부방은 보내지 마시구요. 아이의 공부와 인성 중에서 무엇에 더 우선 순위를 둘지 그 기준을 세우시라는 것입니다.

3. 현재의 교육이 아이에게 주는 영향과 부담감.

아이가 하고 있는 것이 제대로 학습 효과가 있는지, 효과는 없이 스트레스만 받고 있는지 아이를 관찰하시면 쉽게 아실 것입니다. 아이가 학습 활동을 재미있어 하고 계속 하려고 하면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놀다보니까 공부가 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죠. 또한 배워온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보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지요. 그런데 아이가 공부를 싫어하면서도 점점 무기력해지거나 짜증이 늘어난다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부모님의 기대가 더해지면서 결과에 대한 부담까지 더해진다면 아이에게 공부는 점점 더 무섭고 피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될 것입니다. 아이가 머리가 좋지 않은 것 보다 마음이 없는 것이 공부 효과가 나지 않는 더 큰 이유입니다.

학원이나 학습지를 통해 물리적인 시간과 학습량을 늘리는 공부 보다는 하나를 배우더라도 제대로 배울 수 있게 해주세요. 제대로 배우는 것은 자기가 받아들이려는 마음이 생길 때 가능합니다. 미술에 흥미가 있다면 미술에서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세요. 그리고 다른 공부들은 아이를 잘 관찰하시면서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 낮춰주세요. 다른 아이들이, 다른 부모님들이 하니깐 따라하는 건 아이도 부모님도 지치게 만들 것입니다.

4. 놀게 해야 하는데 마냥 놀게 할 수는 없는 상황에서 부모님의 역할 정도

놀게 하느냐 공부를 시키느냐의 선택은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부모님의 가치관과 확신의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 먼저 중심을 잡고 확신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래야 부모님의 인생이 편안해집니다. 아이의 성적이 좋지 않아도 행복하게 인생을 살아가시는 부모님가 있는 반면, 아무리 우등생 자녀를 두어도 항상 전전긍긍하며 조바심으로 가득한 삶을 사는 부모님가 있습니다. 그 차이는 자신의 가치관과 확신에서 옵니다.

부모님는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시나요? 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나요? 그런 삶을 살기 위해서 지금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아이가 그것을 하는데 부모님는 어떤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하나하나 차분하게 생각해보시고 질문에 답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답이 확신이 생길 때 까지 반복해서 보고 마음에 새기세요. 확신이 서셨다면 그 확신을 이루기 위한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 행복한 아이로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아이가 더 행복해질까 공부하십시오. “공부 잘하는 사람, 계속 공부하는 삶, 지금도 공부해야해, 그럼 나는 공부 시켜야지”라는 답이 혹시나 나오셨더라면 그래도 흔들리지 마세요. 확신을 가지고 제대로 공부를 시키시는 것도 하나의 길이니까요.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