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우리아이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방법은?
※ 사춘기 우리아이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우리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었는지 파악

- 아이가 가장 관심있어하는 주제로 대화를 시도

- 부모님 중심이 아닌, 아이 중심의 대화로 아이 마음을 읽기

- 아이가 마음을 열게되면 공부나 친구관계 등의 다른 주제로 대화

◆ 우리아이가 사춘기일까?

우선 부모님께서 사춘기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서 인지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사춘기의 아이들은 자아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면서 “나는 무엇을 잘하지?” “나는 무엇을 좋아하지?”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공부 외에 외모와 친구관계, 학교환경이나 가정환경 등의 다방면에서 아이들은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가장 변화를 주기 쉬운 “나의 외모 가꾸기”를 행동으로 옮겨보는 시도를 하는데 이것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흔히 사춘기 자녀가 공부를 하기 싫다고 말하는 것과 학교 과제를 해가지 않는 행동, 어머니와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보이게 됩니다.

◆ 사춘기 자녀와의 대화 주제 잡기

어려움에 대처해 나가는 방법으로는 아이가 사춘기의 시기에 제일 관심 있어 하는 “외모가꾸기”로 대화의 주제를 바꾸어 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자녀들은 자신이 관심 갖고 있는 외모 가꾸기에 대해 부모님께서 인정해주지 않으면서 부모님께서 관심 있어하는 공부와 다른 대화 주제만으로 대화를 하려고 하면 자녀는 대화를 거부합니다. 그리고 자녀는 부모님이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면 극단적으로는 공부를 하기 싫다는 말도 하고 학교생활을 충실하지 않게 하여서 부모님의 의견에 반대되는 시위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먼저 부모님께서 진심으로 “외모가꾸기”에 대한 다양하고 건전한 정보를 자녀와 공유하시고, 어머니께서 보내신 사춘기때의 재미있는 기억과 상황들을 자녀와 이야기 나누시다보면 자녀가 마음을 열어 부모님의 생각이나 행동에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 자녀중심의 대화방법으로 우리 아이를 마음을 읽자

그 이후에 “공부를 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도와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등의 대화 나누시면서 학습이나 친구관계 등에서 오는 자녀의 내면 갈등이나 심적 부담감을 들어주시고 부모님 해결중심이 아니라 자녀 중심의 해결할 방법을 함께 찾아가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께서 먼저 아이의 마음을 읽어줄 때, 자녀는 부모님의 마음을 읽을 준비를 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