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공부 성과를 높이는 방법(上)
※ 우리아이 공부 성과를 높이는 방법(上)
- 아이의 공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태 파악이 먼저입니다.
- 먼저 공부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 공부 달인들의 공부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 복습 습관을 통한 공부방법으로 바꿔주세요

◆ 아이의 공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태 파악이 먼저입니다.

현재의 위치를 알아야 나아갈 곳에 어떻게 다다를 수 있을지 알 수 있겠지요. 간단하게 아이의 학습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신다면 하이멘토의 진단 테스트 서비스 중 "학습 능력 테스트"와 "공부 방해요소 테스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로서는 어머니께서 설명해주신 아이의 상태를 참고하여 몇 가지 상황을 가정하고 그에 따라 아이의 학습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나 실천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먼저 공부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아마도 아이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과외를 하고, 인강을 듣고 독서실에서 숙제를 하거나 문제집을 푸는 것이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공부가 새로운 내용의 수업을 듣거나 새로운 문제를 푸는 것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들어오는 새로운 내용이 얼마나 기억에 남을까요?

◆ 공부 달인들의 공부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소위 공부의 신, 공부의 달인이라고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높은 학습 성과를 내면서도 입을 모아 이야기 하는 것은 "공부한 내용은 기억에서 순식간에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반복해야 한다."입니다. 즉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기 보다는 부족한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을 믿고 그에 따라 공부를 하는 것이지요.

그것이 우등생이 갖고 있는 공부에 대한 생각입니다. 그런데 일반 학생들은 자신이 공부한 내용이 계속해서 기억에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는 밑 빠진 독에 물붓기와 다름없습니다.

◆ 복습 습관을 통한 공부방법으로 바꿔주세요

아이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빨리 그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해주세요. 공부한 내용이 남으려면 잊혀 지기 전에 반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든 과외든 인강이든 무언가를 배운다면 공부 직후에 그 내용을 복습하고 정리해서 1차적으로 기억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가능한 공부한 당일과 주말을 이용해서 재 복습을 하도록 합니다. 복습 습관만 확실하게 갖춰져도 공부의 성과는 눈에 띄게 높아지게 됩니다.

- "우리아이 공부 성과를 높이는 방법(下)" 에서 계속 -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