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공부 성과를 높이는 방법(下)
※ 우리아이 공부 성과를 높이는 방법(下)
- 아이의 실제 학습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 공부시간이 의미있는 공부로 채워야 합니다.
- 목표와 꿈을 명확히 정해주세요.
- 현재 자녀의 등급에 맞춰서 공부를 시켜주세요

◆ 아이의 실제 학습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아이가 독서실도 다니고 나름 열심히 한다고 말은 하는데 성적이 제자리라면 실제 학습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하지요. 공부 한다고 앉아있는 시간이 얼마나 실제 공부시간으로 채워지는지 측정해 보도록 합니다.

스탑워치를 이용해서 공부를 시작할 때 스탑워치를 작동시키고, 집중이 안돼서 공부를 멈추거나 휴식을 취할 때는 스탑워치의 작동을 멈춥니다. 이렇게 하루에 공부하는 실제 누적 시간을 측정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중요한 것은 혼자서 공부한 시간만을 측정해야 합니다. 수업 시간은 위에서 얘기했듯 아직 공부한 내용이 내 것이 안되는 시간입니다. 스스로 주도해서 공부하는 시간 동안 공부한 내용이 내 것이 되는 마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 공부시간이 의미있는 공부로 채워야 합니다.

실제 학습 시간이 파악된다면 이제 그 시간이 의미 있는 공부로 채워져야 합니다.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목표, 중간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작은 목표, 그 작은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지금의 공부가 의미 있는 공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 있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자신이 이 번 주에 공부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면 오늘 무얼 공부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봅니다.

◆ 목표와 꿈을 명확히 정해주세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미래에 이루고 싶은 목표와 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목표로 삼을 수 있는 대학과 계열의 후보들을 정합니다. 그 다음엔 각 대학의 전형 요소를 분석해서 가장 가능성이 있고 도전할 만한 전형을 정해서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내신의 과목별 등급과 수능의 영역별 등급, 기타 도전할 만한 비교과 목표까지 정해지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겠죠? 그래서 중간 중간 달성해야 할 목표로 세분화 시켜봅니다. 올 해 안에 도달할 목표, 중간고사에서 달성할 목표, 이 달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로 구체화 시키면 오늘 해야 할 공부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 공부가 가장 의미 있는 공부입니다. 그 공부를 우선적으로 해나가는 것으로 매일의 계획을 잡는다면 분명 원하는 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일의 계획이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황된 계획은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연쇄적으로 무너지게 합니다. 현실적인 계획을 꾸준히 실천해나가면서 실제 학습시간과 학습량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 현재 자녀의 등급에 맞춰서 공부를 시켜주세요

일반적인 등급의 공부는 기본 개념을 탄탄히 쌓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문제 풀이 위주, 진도 빼기 위주의 공부가 아니라 철저하게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기본서를 완벽하게 이해가 될 때 까지 반복해서 공부하도록 합니다. 완벽하게 이해를 했다는 것은 해당 내용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개념을 이해했다면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개념을 쌓는 과정은 지루하고 더딥니다. 게다가 조바심이 더해지면 더욱 힘든 시간이 됩니다. 그러나 기본 개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봤자 성적은 오르지 않습니다.

답 맞추기에 집착하지 않고 제대로 아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공부를 해나간다면 비록 당장은 더디게 느껴질지언정 그것이 오히려 빠른 길입니다. 개념을 쌓는 공부를 하는데 추가적인 과외는 필요치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 스스로 개념을 정리하지 못해 더욱 안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기본 개념부터 차곡차곡 쌓아올리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성공적인 인생을 설계하며 벽돌을 하나씩 쌓아가는 이 시기에 부디 기초 공사를 탄탄하게 하여 멋진 건물을 지을 수 있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