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에서 우리아이를 구출하자
※ 컴퓨터게임에 흥미를 잃게하는 방법

- 컴퓨터 사용에 대한 부모님의 관리와 통제가 필요해요

- 컴퓨터게임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컴퓨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해주세요

- 아이의 관심을 다른데로 돌려주세요

◆ 컴퓨터 사용에 대한 부모님의 관리와 통제가 필요해요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이 컴퓨터 게임에 노출되어 있고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감안할 때 아이가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친구들끼리 대화를 할 때 화제 자체가 게임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게임을 전혀 안하거나 못하면 또래 아이들과 어울릴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사정이 그러하지만 아이가 너무 오랜 시간동안 게임을 하거나 지나치게 집착을 할 경우에는 부모님께서 따로 관리 또는 통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하는 까닭은 아시다시피 컴퓨터 게임 중독이 아이의 생활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컴퓨터게임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우선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런 컴퓨터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차근차근 그러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컴퓨터 앞에서 게임을 할 경우 아이의 시력이 급격히 나빠질 뿐만 아니라 운동량이 부족해 비만이 되기도 쉽고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짜증이나 반항이 부쩍 늘어나게 되며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을 겪게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쉽고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게임을 하게 될 경우 생각하는 힘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으니, 부모님께서는 반드시 그리고 꾸준히 관리하면서 신경 써야 합니다.

◆ 컴퓨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해주세요

그런 다음 아이와 함께 의논하면서 생활 규칙들을 하나하나 정하세요.

낮 시간 동안 아이가 해야 할 일들을 잘 해놓으면 퇴근 후 엄마의 관리 아래에서 일정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식으로.

또 의도적으로라도 아이가 컴퓨터 앞에 앉아있을 시간이 없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시간을 만들어주거나 책 읽는 시간을 마련해주는 등 아이가 여러 가지 다른 활동들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아이의 관심을 다른데로 돌려주세요

제 개인적으로 친구들과 함께 몸을 움직여야 하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시기의 남자 아이들은 흔히 활동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서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여 내부에 쌓여있는 공격성이나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해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아이들은 사회성과 협동심, 단체 소속감, 규칙 등을 익힐 수 있게 되는 등 교육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