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 다녀도 점수가 안 오를 때
※ 학원에 다녀도 점수가 안 오를 때

- 초등학교 고학년,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시점

- 아이에 대한 상담과 훈련이 병행되어야

- 시간관리에 대한 훈련 필요

- 작은 습관 하나가 전체적인 공부습관의 변화로 확대

현재 교육제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학습지나 학원을 통한 공부는 현재의 효과보다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초등학교 고학년,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시점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었다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판단해서 시간을 활용하고 공부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에게 그런 기회를 주셨겠지만 아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계획하며 그것을 실천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복습하는 방법, 수업 듣는 방법, 필기하는 방법, 시험치는 방법 등 자기주도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영역에서 꾸준한 훈련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아이에 대한 상담과 훈련이 병행되어야

아이가 공부에 대한 동기가 미약하고 시간관리능력이 부족하다면 그에 맞는 상담과 훈련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우선 학습동기에 대한 상담은 가정에서 엄마가 하기에는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와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아이의 학습상황과 학습능력 상태를 우선 파악해 보시고 그에 따른 개선점을 아이와 함께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공부라는 것에 대한 감정이 어떠한지, 학교나 선생님, 친구에 대해선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등을 하나씩 알아가다 보면 조금씩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며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시간관리에 대한 훈련 필요

시간관리에 대한 부분은 별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선 하루에 작은 시간이나마(10분~30분) 해야 될 일들(복습, 과제, 문제집풀이 등)을 정하고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언제 그 일들을 할 것인지 결정한 후에 조금씩 습관을 들여 나가는 것입니다. 아이가 이렇게 시간관리에 익숙해지면 학습량과 학습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려 나갈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 작은 습관 하나가 전체적인 공부습관의 변화로 확대

습관은 작은 일부터 조금씩 천천히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부습관은 습관들이기가 아주 어렵기 때문에 아이가 변화될 때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는 엄마의 인내심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