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떨어지는 우리아이, 해법은?
아이가 창의성이 떨어지는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그동안 아이가 받아왔던 교육에 있어서 반복이나 암기 위주의 방법이 강조 된 것은 아닌지 그로 인해 아이가 수동적인 학습 경험을 지속해 온건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집이나 학교에서의 학습분위기도 한번 점검해 주세요. 아이가 자유롭기 보다는 여러가지 면에서 제약이 많았던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다소 엉뚱한 생각을 이야기했을 때 그러한 생각을 수용하지 못하고 윽박지르는 듯한 분위기 역시 아이의 창의성을 위축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면...

첫째 아이가 자유롭게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아무리 엉뚱한 말이라도 격려하고 지지하여 아이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러한 기회를 가족들이나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주 경험할수록 아이는 자신의 생각을 좀더 자유롭게 표현할 힘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아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고 할 때 처음에는 아이의 능력보다 좀 쉬운 것을 제시하여 아이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셋째 엉뚱한 대답이라도 지지하고 격려해 주세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같이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넷째 아이들간에 서로 비교를 해서는 안됩니다.

다섯째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성취감을 얻도록 해주세요.
자기가 생각한 것을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블록을 조립한 것을 방에 붙여두거나 전시하여 칭찬해 주도록 합니다.

여섯째 아이가 마음껏 도전하고 표현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값 비싼 재료보다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고 아이 혼자서도 뭔가를 고안해서 만들어 볼 수 있고 그릴 수 있고 꾸밀 수 있는 도구나 자료가 준비되도록 해주세요

일곱째 항상 아이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도록 하며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아이 스스로 찾아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여덟번째 아이가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들을 그려 보게 해보세요
이미지를 많은 갖는 것은 곧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것으로 아이 마음속에 이러한 이미지를 많은 갖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홉번째 책과 주지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실행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겠지만 학부모님께서 자녀의 가능성을 믿고 실행해 본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