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 자기주도학습 시키는 방법
◆ 혼자있다는 불안감이 학습능력 저하로...

자기주도학습이 안 되는 자녀들 때문에 걱정이시군요.

자기주도학습은 독학이 아니라 학습의 시작부터 끝까지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초중 학생들의 경우 아직 이런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도와주는 것이 보통이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부는 혼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가 옆에 있어야만 공부를 하는 자녀를 보면서 걱정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학생의 성향에 따라서 혼자 공부할 때 학습 능률이 높은 경우가 있는 반면에 2명 이상이 함께 공부했을 때 학습 능률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혼자서 공부하지 못 하는 자녀들의 경우는 팀 학습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혼자있는 것이 불편하고 불안하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자기주도학습의 가장 첫걸음 대화를 통해 아이의 의견 수렴

아이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문제 해결책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우선 왜 혼자 공부하기가 싫은지 이유를 물어보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혼자서 공부했을 때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녀분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그리고 질문과 답변을 하면서 서로 충분히 지킬 수 있는 내용으로 약속을 하기 바랍니다.

처음 시작 몇 분 정도 함께 있다가 중간 몇 분 정도는 혼자 공부하고 마지막 몇 분 정도는 다시 함께 있는 식으로 약속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녀와 함께 학습 계획과 학습량 조절

그리고 단순히 함께 있기보다는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함께 공부계획을 세워보고, 마지막에는 공부한 내용을 함께 점검하고 평가하는 겁니다.

이때도 단계별 수준을 고려해서 처음에는 학습량에 초점을 맞추고 익숙해지는 정도를 고려해서 학습의 질에 초점을 맞춰 나가면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에는 학부모 주도, 학부모 도우미, 학생 주도의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경우 학부모 주도에서 학부모 도우미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려면 아이의 학습능력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고 강의를 듣거나 워크숍, 캠프 등 교육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습 컨설팅은 기본적인 학습 능력 향상이 된 다음에 개선이 잘 안 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려 할 때 받으면 됩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우선 대화부터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