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흥미를 잃어가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
◆ 공부를 싫어하게 된 원인 찾기

공부에 흥미가 없고 싫어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공부에 대한 나쁜 추억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아시절부터 책을 읽거나 무언가를 배우는 것에 있어서 아이가 어떤 감정을 받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데 만약 나쁜 감정을 많이 받았다면 공부=싫은 것, 괴로운 것, 지겨운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공부에 대한 나쁜 추억들은 보통 처음 공부를 대했을 때는 부모님의 잔소리나 강압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에 대한 나쁜 추억들이 초등학교 이후에도 계속 쌓이게 되면 "엄마가 하라는 건 무조건 하기 싫다"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어린 시절 강가에 놀러 갔다가 물에 빠져 허우적거렸던 기억과도 같습니다. 어린 시절 물에 빠진 기억은 어른이 돼서도 머릿속에 강하게 남아있어 물 근처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듭니다.

공부에 있어서도 어린 시절 공부에 대한 나쁜 추억은 마음속 깊이 자리 잡게 되어 아이가 성장할수록 계속 공부를 기피하게 되고 이것은 지속적인 학습 능력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 물에 빠진 기억이 있다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수영법을 익히게 함으로써 물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면 어린 시절의 나쁜 추억을 이기고 수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공부에 대한 좋은 추억을 만들어야

공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아이가 공부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쁜 감정이 많이 있다면 그 감정들이 언제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고 그 나쁜 감정들을 없앨 수 있게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에 대한 나쁜 추억들을 없애는 것과 함께 중요한 것은 공부에 대한 좋은 추억들을 계속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배웠을 때의 성취감, 만족감을 아이가 계속 느끼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공부=좋은 것, 재밌는 것, 즐거운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와의 진실한 대화를 통해 아이가 공부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쁜 감정이 많다면 나쁜 감정들을 없애주며, 지속적으로 공부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도록 유도하면 공부를 친근하게 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