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적하락의 원인과 해결방법
보통 청소년들의 성적 하락은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다음의 2가지 요인에 의해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번째는 사춘기의 심리적인 변화, 갈등, 가족관계, 학교에서의 선생님 및 친구들과의 관계 등입니다.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감정"의 변화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머리를 지녔다고 하더라도 감정이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면 공부에 집중할 수 없고, 기억능력의 저하로 이어져 학습능률이 대폭 하락하게 됩니다.

감정의 변화와 함께 깊이 살펴봐야 할 부분은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학습효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므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자녀들의 전반적인 감정 변화와 스트레스 유무를 알기위해서는 가족 간의 대화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시간 혹은 저녁시간에 가족끼리 모여 일상생활과 학업에 대한 얘기들을 자연스럽게 나누면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고민 등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고 성적하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평일에 대화시간을 갖는 것이 어렵다면 주말을 이용해서 외식을 하거나 가까운 곳으로 외출해서 대화시간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학습방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통 고등학교의 경우 고3까지의 과정을 고2에 모두 끝내고 고3이 되면 수능 준비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2가 되면 고1 시절에 비해 내신준비와 본격적인 수능 준비로 인해 학습량이 과도하게 늘어남으로써 학업 스트레스가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이 학업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공부법에 있어서는 취약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중상위권에서 중하위권의 학생들 중 과외와 학원에 의존하는 학생일수록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적이 하락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시험문제의 난이도와 형태가 "공부한 내용들을 혼자서 얼마나 고민하고 이해했느냐?"를 묻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원과 과외를 통한 ‘받아들이기’식의 공부보다는 "자기주도학습"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재채용 Contact Us
미래창조교육연구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일로 10길 27, A동 618(구로동, SK허브수)

Tel. 02-877-7232   Fax. 0504-417-7232   E-mail. creiedu@crei.or.kr   

대표이사 : 강만규   정보관리책임자 : 강만규   사업자번호 : 264-81-18419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9-서울구로-0656호

Copyright ⓒ 미래창조교육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진로상담
분야1위
벤처기업
인증